부천 소사역과 고양 대곡역 연장구간 7월 1일 개통
총 20분 소요, 부천종합운동장역서 7호선 환승도 가능

[컨슈머뉴스=김소희 기자] 서해선 연장구간인 경기 부천 소사역과 고양 대곡역을 잇는 서해선 연장구간 복선전철이 7월 1일 개통한다.

이 구간에는 소사∼부천종합운동장∼원종∼김포공항∼능곡∼대곡으로 이어지는 6개 역이 들어섰다.

승객이 붐비는 출·퇴근 시간(오전 7∼9시)에는 13분 간격으로, 나머지 시간에는 20분 간격으로 전동차가 운행한다.

그동안 부천 소사역에서 고양 대곡역까지 가려면 서울지하철 1호선을 타고 신도림역에서 2호선으로 환승한 뒤 홍대입구역에서 다시 경의중앙선으로 갈아타야 해 1시간 10분가량 걸렸다. 그러나 소사∼대곡선이 개통하면 20분 만에 갈 수 있다.

특히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는 서울지하철 7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으며 향후 GTX-B 노선과도 이어진다.

또 부천 대장∼서울 홍대선이 개통되는 2031년에는 원종역에서도 환승이 가능할 전망이다.

1조5,557억원을 들여 건설한 소사∼대곡선은 총길이 18.3㎞로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운영을 맡는다. 남쪽으로 서해선인 소사∼원시 노선과 이어진다.

애초 2021년 6월 개통할 예정이었으나 한강 하저터널 건설과 전동차 도입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2016년 착공 후 7년 만에 개통하게 됐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장기간 공사와 계속된 개통 지연에도 시민들이 불편을 참고 협조했다"며 "앞으로 계획 중인 다른 철도 건설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