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들의 입김에 소비자 구매권리 뺏겨
기업, 고객만 보고 장사할 수 있는 환경 만들어줘야
장사치들의 의견만 중요하고 소비자 의견은 중요치 않나?

[편집국장 김충식]
[편집국장 김충식]

[컨슈머뉴스=김충식 기자] 한국은 자유시장경제주의 국가다. 6.25전쟁 이후 황폐했던 국토와 경제는 말그대로 거덜이 났다. 그런 나라가 지금의 부를 이루고 개발도상국들이 ‘롤모델’로 갖는 국가가 바로 우리 대한민국이다. 그런데 자유시장경제주의에서 있을 법한 일인지 알 수 없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최근에 대형유통점들이 입점하기로 했지만 주변 상인들의 반발로 철회 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소비자의 구매권을 제한하는 시도다. 기업이 사업을 하는 이유가 소비자들에게 좋고 질 좋은 상품을 내놓아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이유다. 장사꾼이 소비자 상대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판매하는데 정치권 눈치보고 골목상권 눈치보며 장사하는게 가당찮은 소리인지 알 수가 없다.

2018년 10월 이마트가 전남 광양읍 LF 스퀘어몰에 이마트 노브랜드 입점계획을 세웠으나 '이마트 노브랜드 입점 반대 대책위원회'와 광양시의회 등이 입점 철회를 요구해 와 이마트측이 ‘상생방안’을 찾기로 하고 입점을 연기했다 결국 입점 포기했다.

지난 9월에는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전남 무안군 남악신도시에 지하 3층, 지상 7층 규모의 창고형 할인점을 입점하기 위해 지난해 4월 건축허가를 마치고, 지난 9월 4일 '대규모 점포등록' 신청을 했으나 소상공인들의 반발과 조선업 위기지역 지정 등에 따른 부담으로 점포 등록을 취소했다. 박지원 의원도 이에 가세해 “정용진 부회장의 결단에 감사하다”는 메시지를 남겼다.

지난 4월에는 이마트 노브랜드는 강릉 교동점에 입점하기로 한 계획이 무산됐다. 노브랜드가 입점할 계획이었던 건물 주인이 계약을 철회했기 때문이다. 이 건물의 건축주인 장석철 (주)포스컨설팅 대표는 “부동산의 가치 상승과 새로운 상권 형성이라는 측면에서 노브랜드 매장과 삼성전자 매장을 동시에 유치했지만 지역 영세상인들의 어려움을 간과할 수 없고 지역 상인들의 뜻에 동참한다는 의미로 노브랜드와 삼성전자의 계약을 철회했다.”고 말했다.

이뿐만 아니다. 2017년 12월에는 다이소가 경기도 수원시 연무시장 인근에 출점하려던 계획을 철회했다. 연무시장 상인들이 시장과 다이소 매장 사이의 거리가 300여m 밖에 되지 않아 생존권을 위협받는다며 반발했기 때문이다. 2017년 9월에는 장안구청 앞에서 다이소 입점 철회를 요구하는 단체 행동까지 진행해 다이소 입점에 브레이크를 걸어 계획이 무산되기도 했다.

2017년 10월에는 교보문고가 인천 연수구 대형쇼핑몰에 입점하기로 했다가 이마저도 철회했다. 교보문고 입점 계획이 알려지기 시작하자, 연수구에 있는 중소서점과 인천서점협동조합이 연수구 등에 반대의 뜻을 강하게 제기했기 때문이다.

상인들의 의견과 정치인들의 의견이 소비자들이 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구매권을 제한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의견은 묻지도 않고 말이다. 이러한 기업환경과 풍토는 자유경제체제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대한민국이 민중주의, 사회주의 되어가고 있다는 말이 나오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