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는 5개월…김 총리 “연말까지 1,378만 명 추가접종, 적극적 참여·협조 요청”
“사용 중인 중환자 병상 수, 실제 위중증환자에 비해 과다…병상배정·전원 보완”

김부겸 국무총리가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국무조정실)

[컨슈머뉴스=강이영 기자] 정부가 60세 이상 고령층과 요양병원 입원환자, 요양시설 입소자 등의 코로나19 백신 추가접종 간격을 기본접종 완료 후 4개월로 단축한다.

또 50대 연령층 등을 대상으로 한 추가접종 간격은 5개월으로 단축하기로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돌파감염을 막기 위한 ‘추가접종’이 시급하다"며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번 결정으로 연말까지 추가접종을 받게 될 국민이 총 1,378만 명 가량으로 당초 계획했던 인원의 두 배를 훨씬 넘는 수준"이라며 "신속하고 원활한 접종 진행을 위해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예약 참여와 협조를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또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추가접종이 속도감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해달라"고 요청했다.

중대본에서는 위중증 환자가 500명을 넘고 있어 코로나에 취약한 어르신들의 안전을 지켜내기 위한 노력이 시급하다고 판단했다. 60대 이상 고령층은 확진률이 한 달 전에 비해 2배 이상 높아진데다 위중증 환자의 82%, 사망자의 97% 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는 생각이다.

이에 중수본은 이미 행정명령을 발동해 확보 중인 추가병상이 최대한 빨리 준비될 수 있도록 의료기관별 진행상황을 매일매일 점검해달라는 뜻을 전국의 의료진에게 당부했다.

끝으로 18일 치러지는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관련해 김 총리는 "확진자나 자가 격리자도 시험을 치를 수 있는 것은 물론 시험 당일 의심증상을 보이는 수험생을 위해서도 모든 시험장마다 별도의 시험실을 마련해 놓고 있다"며 "교육당국은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 수험생들이 무사히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