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0월 1일부터 본격 시행되고 있는 전국 300인 이상 노선버스 업체의 주 52시간 근로제가 순항 중에 있다”고 밝혔다.지난 2018년 2월말 개정된 ‘근로기준법’에 따라 7월 1일부터 근로자수 300인 이상 규모의 노선버스 업체부터 주 52시간 근무제를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노선버스 업체들이 보다 안정적으로 주 52시간제를 이행할 수 있도록 정부는 추가 인력채용, 탄력근로제 도입 등을 포함한 개선계획을 제출하는 업체에 대해 3개월의 계도기간(7월 1일∼9월 30일)을 부여했었다.국토교통부의 발표에
포스코가 사내외 휴양시설을 그룹사 및 협력사들과 공동으로 사용키로 했다.포스코는13일 "주52시간 근무문화 정착 및 직원복지 향상을 위해 전국의 휴양시설 350실을 추가로 확보, 기존 319실에 더해 총 669실을 운영하기로 했다"고 전했다.이들 휴양시설은 포스코의 새로운 경영비전인 ‘With POSCO’를 실천하는 차원에서 포스코 뿐만 아니라 그룹사 및 협력사 임직원 33,000명에게도 문호가 개방된다.추가 확보한 350실 중 300실은 2018 평창 올림픽 기간동안 기자단 숙소로 이용되었던 포스코A&C의 국내 최초 이동형 모듈러
[컨슈머뉴스=김충식 기자] 전국의 버스와 택시, 수도료, 통행료 등의 공공요금이 줄줄이 인상될 것으로 예고되면서 서민들의 부담이 더 커지고 있다.‘서민들의 발’이라는 대중교통 요금 인상이 4~5년만에 인상될 것으로 보이고, 상하수도 요금까지 올라갈 전망이다.이처럼 공공요금 인상을 단행하는 이유는 정부의 근로시간 단축 정책인 ‘주52시간제’ 도입에다 최저임금 및 금리인상, 기름값을 비롯한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경영난까지 겹쳤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같은 요금인상 러시는 내년 상반기까지 줄을 이을 전망이다.
[컨슈머뉴스=김현우 기자] 주52시간 근무제 도입을 앞두고 국내 은행들이 인공지능(AI) 기반의 업무 자동화에 나서고 있다.사람이 해오던 영수증 발송 등과 같은 단순 작업을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를 통해 해결하고 대신 직원들의 업무시간을 단축하겠다는 것.신한은행은 이미 퇴직연금 지급접수 자동화와 퇴직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송 자동화 등 손이 많이 가는 업무를 RPA를 통해 해결하고 있다. 또 신한은행은 하반기 RPA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직원교육도 강화하기로 했다.국민은행은 지난해 말 기업여신 실행, 매물 실소유자 정보 검증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