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뉴스=김병조 기자] 지난해 경기 침체와 고물가 영향으로 유통업체 자체 브랜드(PB) 상품 매출이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이는 대한상공회의소가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닐슨아이큐(NIQ)를 통해 오프라인 소매점 약 6,500곳의 2022년 4분기∼2023년 3분기 1년간의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PB는 유통업체가 제조업체와 협력해 생산한 뒤 자체 브랜드로 내놓으면서 마케팅·유통 비용을 줄이고 소비자 가격을 낮춘 상품이다. 이마트 노브랜드, 롯데 온리프라이스, GS25 유어스 등이 대표적이다.조사 결과 국내 PB 상
[컨슈머뉴스=김병조 기자] 라면업계와 제과·제빵업계 등 식품제조업체들의 제품 가격 인하에 이어 유통업계도 가격 인하 또는 동결 대열에 합류하기 시작했다. 편의점 CU는 물가 안정화에 동참하기 위해 유통업계에서는 처음으로 PB상품의 가격 인하를 결정했다.최근 지속적인 물가 인상으로 소비자 부담이 커짐에 따라 일부 식음료 업계들이 가격 인상을 보류 또는 취소했지만, 유통 업체가 나서 자체 PB상품의 가격을 내리는 것은 CU가 처음이다.CU가 이번에 가격을 내리는 품목은 HEYROO 스낵 3종과 우유 2종으로 HEYROO 통밀 고구마형
[CEONEWS=이대열 기자] KT그룹을 대표하는 디지털 커머스 전문기업 KT알파가 새벽배송 전문기업 오아시스마켓과 손잡고 국내 최초로 라이브 커머스 기반 ‘온에어 딜리버리(On-Air Delivery)’ 사업을 추진한다.KT알파는 지난 8일 이사회를 통해 오아시스마켓과 공동합작법인 ‘오아시스알파(가칭)’ 설립을 결의하고, 온에어 딜리버리 신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온에어 딜리버리는 라이브 커머스 방송 중에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바로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식품시장 내 온라인 장보기 비중이 지속 확대되는
[컨슈머뉴스=이태림 기자] 1인 가구의 증가와 근거리 소량 구매 방식의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의 편의점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프랜차이즈 편의점 관련 소비자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상위 5개 편의점을 이용한 경험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했다.조사대상 5개 프랜차이즈 편의점업체의 종합 만족도는 평균 3.540점으로, GS25, 이마트24, CU가평균보다 높았고 세븐일레븐, 미니스톱이 평균보다 낮았다. 서비스 제공 과정 전반에 대해 평가한 '서비스 품질 만족도'가 3.675점으로 가장 높
[컨슈머뉴스=김현지 기자] 대형마트 3사 700여 개의 PB상품 중 130개(18.6%)의 가격이 인상됐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외가 발간한 월간소비자 2021년 1, 2월호에 따르면 2019년 대비 2020년 가격 비교 조사 결과 이마트는 308개 상품 중 78개, 롯데마트는 214개 중 31개, 홈플러스는 178개 중 31개 상품 가격이 인상됐다. 이마트의 노브랜드 상품은 식품 평균 10%, 피코크는 평균 12.1% 가격이 인상된 것으로 분석되었고 롯데마트의 초이스엘은 9개 제품 평균 9.5%, 온리프라이스는 14개 제품 평균 41
[컨슈머뉴스=오정록 기자] NS홈쇼핑이 고려은단과 공동으로 기획한 '알티지 레드오메가3 맥스'를 단독 론칭한다고 28일 밝혔다.'알티지 레드오메가3 맥스'는 NS홈쇼핑이 74년 전통의 건강기능식품 전문 회사 '고려은단'과 공동으로 준비한 NPB(National Private Brand)상품이다. 건강기능식품 유통 노하우를 지닌 NS홈쇼핑과 '좋은 원료가 좋은 제품을 만든다'는 기업이념을 가진 고려은단이 함께 힘을 모아 좋은 원료에 우수한 기능성은 물론 가격경쟁력까지 갖춘 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