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앱 빅3, 네이버, 직방, 다방 오차범위내 각축

[컨슈머뉴스=김충식 기자]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부동산앱으로 네이버부동산과 직방, 다방이 오차범위내 각축을 벌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만 19세 이상 성인 소비자 515명을 대상으로 가장 선호하는 부동산앱을 조사한 결과, 네이버부동산이 14.8%로 오차범위 내에서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직방(14.3%), 이어 다방 (12.7%), 한방(6.3%), 밸류맵(5.0%), KB리브온(4.9%), 두꺼비세상(4.8%), 방콜(3.5%) 순으로 집계됐다. ‘기타’는 14.6%, ‘잘모름’은 19.1%.

먼저 연령별 선호도는, 30대 소비자(1위 네이버부동산 23.1%, 2위 직방 21.1%)와 40대 소비자(1위 네이버부동산 19.0%, 2위 다방 13.8%)에서 네이버부동산앱을 가장 선호하는 반면, 20대 소비자(1위 다방 20.4%, 2위 직방 15.3%)는 다방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0대 소비자층에서는 직방을, 60대 소비자 층에서는 다방이 우세했다.

성별로는 남성 소비자(1위 직방 15.3%, 2위 네이버부동산 13.9%)는 직방을, 여성 소비자(1위 네이버부동산 15.8%, 2위 다방 14.7%)는 네이버부동산을 더 선호했다.

지역별로는 대전·충청·세종 지역 소비자(1위 네이버부동산 18.9%, 2위 직방 16.0%)와 경기·인천 지역 소비자(1위 네이버부동산16.6%, 2위 다방 13.1%)가 있는 두 지역에서는 네이버부동산을 가장 선호했고, 부산·경남·울산 소비자(1위 직방 23.1%, 2위 네이버부동산 16.7%)와 서울 소비자(1위 직방 17.1%, 2위 네이버부동산 16.0%)층에서는 직방이 우세했다. 한편, 대구·경북 지역 소비자층에서는 한방이, 광주·전라 지역 소비자층에서는 다방이 각각 인기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2018년 4월 26일(목)에 전국 19세 이상 성인 소비자 13,806명에게 접촉해 최종 515명의 소비자가 응답을 완료, 3.7%의 응답률을 나타냈고, 무선(10%) 전화면접 및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무선전화(80%)와 유선전화(20%)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했다. 통계보정은 2018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 연령, 권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으로 이루어졌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3%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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