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MBC캡처)
(사진=MBC캡처)

[컨슈머뉴스=조창용 기자]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44조 원이 넘는 우리 기업들의 미국 투자 계획이 공개되자 회담 후 열린 회견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우리 기업인들을 하나 하나 언급하며 감사하다는 뜻을 전했다.

22일 MBC에 따르면, 한미 정상회담 뒤 열린 공동회견장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미국 내 투자 계획을 밝힌 국내 기업들을 하나 하나 호명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삼성, 현대, SK, LG…여기 자리에 계신지 모르겠는데, 잠시 일어나 주시겠습니까?"라고 지명했다.

최태원 SK 회장과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등 국내 기업인들이 자리에서 일어나자, 기다렸다는 듯 박수가 터져 나왔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이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세번이나 반복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대단히 감사합니다. 우리는 함께 대단한 일을 할 겁니다."라고 말했다.

우리 기업들이 이번에 밝힌 미국 투자 계획은 모두 44조 원에 달한다. 핵심은 역시 반도체와 배터리, 전기차 분야다.

삼성전자는 미국 텍사스 주에 반도체 설비 시설을 증설할 것으로 보이는데 투자 규모만 20조원에 달한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도 전기차 배터리 공장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현대차는 8조원을 투자해 전기차 시장 확보에 나섰다.

이번 투자로 우리 기업들은 미국에서 생산한 제품을 우선적으로 구매하겠다는 바이든 정부의 '메이드 인 아메리카' 정책에 대응할 수 있다.

여기에 미국과의 기술 협력으로 세계 시장 장악에 나설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대통령도 "한미 양국이 이렇게 힘을 모은다면 미국 기업들은 안정적인 부품 공급망을 확보하고, 한국 기업들은 더 넓은 시장을 개척하면서 함께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고 말했다.

정부도 투자 계획을 밝힌 기업에 세제와 인프라 등 투자 유인책을 적극 지원해 줄 것을 미국 측에 요청했다.

미국 기업들의 국내 투자 계획도 공개됐다. 듀폰과 퀄컴 등이 연구센터 설립과 중소기업 투자를, GM과 노바백스 등도 협력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한미 정상은 또 원자력 발전 시장 진출을 위한 두 나라 간의 협력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