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TBC캡처)

[컨슈머뉴스=정진영 기자] 20일 JTBC에 따르면, 정부는 빌라나 오피스텔을 사들여 집을 구하기 어려운 시민들에게 임대를 해주고 있다. 그런데 이 사업을 하는 한국토지주택공사, LH의 간부가 오피스텔 여러 채를 사주는 대가로 건설사로부터 수천만 원의 뒷돈을 받은 정황이 드러났다. 수백억 원의 세금이 들어간 셈인데, 인기가 없어서 분양이 잘 안 되는 오피스텔을 비싼 값에 사들인 의혹도 있다. LH의 감사실은 1차 조사를 한 뒤에 해당 간부의 직위를 해제했고, 조만간 경찰에도 수사를 의뢰할 계획이다.

서민들에게 싼 값에 임대주택을 빌려주기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 LH는 수조 원을 들여 민간 주택을 매입하고 있다. 이른바 '매입 임대 사업'이다.

올해 사들이는 집만 총 4만4000여 가구다. 그런데 이 매입임대사업을 몇년간 담당해온 LH 간부가 건설업자들에게 수천만 원을 받고 주택을 사들였다는 의혹이 나와 감사실 조사를 받았다.

LH는 인천본부 주택매입부 A 부장을 이미 직위해제했고 중개업자와 시공사까지 조사를 마쳤다.

A부장은 LH 매입임대 공고가 나면 브로커를 통해 건설업체의 미분양 오피스텔 등을 통째로 매입해주고 그 대가로 수수료를 받았단 의혹을 받고 있다.

여기에 들어간 세금만 수백억 원이다. 미분양 물량을 털어버린 건설사들은 큰 이익을 봤다. LH가 시세보다 비싼 값에 사들였다는 의혹도 나온다.

JTBC 취재진은 A 부장을 만나 반론을 들어보려했지만 LH는 A부장이 취재에 응할수 없다고 밝혔다. 한 사람의 비리가 아니라 조직적인 비리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LH 감사실은 A부장과 업무를 진행했던 다른 간부들은 물론 부산과 대구본부 담당자들까지도 조사했다.

LH 비리를 수사하고 있는 경찰도 관련 첩보를 입수해 이에 대한 조사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