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 "전산화 시급하다" 촉구

 

 

최근 2년 이내 실손의료보험금을 청구하지 않은 보험소비자는 47.2%에 달했다. (자료=녹색소비자연대 제공)
최근 2년 이내 실손의료보험금을 청구하지 않은 보험소비자는 47.2%에 달했다. (자료=녹색소비자연대 제공)

 

보험 소비자 가운데 최근 2년 이내에 실손의료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었음에도 청구를 포기한 사람이 절반에 달한 것으로 나타나 실손의료보험 청구전산화가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녹색소비자연대와 소비자와함께, 금융소비자연맹 등 3개 시민단체는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423일부터 26일까지 만 20세 이상 최근 2년간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하고 있는 일반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손의료보험 보험금 청구 관련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6일 공개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2년 이내에 실손의료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었음에도 청구를 포기한 경험이 전체 응답의 47.2%나 되었으며 이들이 청구를 포기한 금액은 30만원 이하의 소액청구건이 95.2%에 달했다.

이들이 청구를 포기한 사유로는 진료금액이 적어서(51.3%) 진료당일 보험사에 제출할 서류를 미처 챙기지 못했는데 다시 병원을 방문할 시간이 없어서(46.6%), 증빙서류를 보내는 것이 귀찮아서(23.5%) 등 이었다.

, 적은 금액의 실손의료보험의 보험금 청구는 시간이 없고 귀찮아서 포기하고 있는 셈이다.

또 현재의 실손의료보험 청구에 대해 편리하다고 응답한 경우는 36.3%에 불과하고, 실손의료보험 보험금 청구시 전산 청구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78.6%나 됐다.

본인 동의 시 진료받은 병원에서 보험사로 증빙서류를 전송하는 방식에 대해 85.8%가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험금 청구 시 증빙서류를 전산시스템으로 발송할 경우 민간 핀테크 업체나 보험업 관련단체에서 관련 전산시스템을 운영하기 보다는 개인정보보호가 잘되고 신뢰도가 높은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의 실손의료보험 청구에 대해 편리하다고 응답한 경우는 36.3%에 불과하고, 실손의료보험 보험금 청구시 전산 청구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의견은 78.6%나 되었으며, 본인 동의 시 진료받은 병원에서 보험사로 증빙서류를 전송하는 방식에 대해 85.8%가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험금 청구 시 증빙서류를 전산시스템으로 발송할 경우 민간 핀테크 업체나 보험업 관련단체에서 관련 전산시스템을 운영하기 보다는 개인정보보호가 잘되고 신뢰도가 높은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이들 단체는 “2009년 국민권익위가 실손의료보험 청구절차의 불편을 해소하라는고 개선권고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는 여전히 청구절차의 불편으로 보험금 청구를 포기하고 있음이 또다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실손의료보험 청구전산화는 의료계나 보험사의 이해관계가 아니라 현재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한 3900만명의 소비자 편익 증진을 위한 제도개선임을 명확하게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실손의료보험 청구전산화를 위한 보험업법 개정안은 202개에 이어, 21대 국회에서도 벌써 4개나 발의됐지만 지난 해 연말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일부 의원들이 아직 법안을 논의하기에는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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