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서남부 교통 개선...택지·산단 추가 교통 수요 효율적 처리

28일 0시부터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중 봉담~송산 구간 고속도로가 개통된다. (그림=국토교통부 제공)
28일 0시부터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중 봉담~송산 구간 고속도로가 개통된다. (그림=국토교통부 제공)

[컨슈머뉴스=정성환 기자] 2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봉담~송산 고속도로는 경기 화성시 마도면 쌍송리에서 화성시 봉담읍 분천리를 연결하는 왕복 4차로 도로로, 총 연장은 18.3㎞다.

2017년 4월 착공 이후 총 투자비 1조3253억원을 투입해 4년 만에 개통한다. 평균적으로 5년이 걸리는 민자고속도로 건설사업 중 최단기간에 개통한 도로다.

이번 노선은 수도권 제2순환선의 경기 서남부지역 단절구간을 연결하고 평택시흥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동탄봉담고속도로를 이어주는 노선이다.

해당 노선은 남북축인 평택-시흥선, 서해안선을 동서로 연결함으로서 남북축 위주의 고속도로 간선망을 보완, 수도권 접근성을 크게 개선했다.

이 도로 개통으로 경기 서남부지역의 동서 간 이동편의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서오산JCT에서 송산마도IC 간 주행시간은 44분에서 18분으로, 거리는 34.8㎞에서 26.5㎞로 단축된다.

또 화성지역 동서축 연결도로의 출퇴근 상습 지정체를 해소할 뿐 아니라, 고속도로 진입을 위해 지방도로로 이동하던 대형물류차량도 줄어 교통흐름이 한결 여유로워질 전망이다.

주변 도시의 접근성도 크게 개선돼 동탄신도시, 송산그린시티, 남양뉴타운, 화성마도산단 등 화성시 주변의 대규모 택지 및 산업단지에서 발생되는 추가 교통 수요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전 구간 주행 시 2300원이다.

주현종 국토부 도로국장은 "나머지 구간인 이천~오산~양평 구간도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차질 없이 개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