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용자,일반 노트북, PC 등에 최적화

소비자용 NVMe SSD 980 (사진=삼성전자)
소비자용 NVMe SSD 980 (사진=삼성전자)

[컨슈머뉴스=정성환 기자] 삼성전자는 역대급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갖추고 고성능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의 대중화를 주도할 신제품 ‘NVMe SSD 980’(사진)을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제품은 고성능 비휘발성 메모리 익스프레스(NVMe) 기반 소비자용 SSD로, 기존 SATA SSD 대비 최대 6배 빠른 연속읽기 속도를 구현한다. 최신 6세대 V낸드가 탑재된 만큼 초당 최대 3500메가바이트(MB)와 3000MB 속도로 연속읽기·쓰기가 가능하다. 일반 노트북 PC 사용자를 비롯해 콘텐츠 크리에이터, 게임 사용자 등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성능을 제공한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특히 이번 제품은 컨트롤러 및 펌웨어 기술 최적화로 SSD 내부에 탑재되는 D램 없이 PC에 탑재된 D램과 직접 연결하는 HMB(Host Memory Buffer)기술을 적용했다. SSD 내부에 탑재되는 D램을 제거해 비용은 줄이고 성능은 유지시켰다.

또 사용자의 작업량에 따라 성능을 최적화하는 인텔리전트 터보라이트 기능도 개선해 보다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과열 방지 기능', 니켈 코팅된 컨트롤러, 제품 후면의 '열 분산 시트' 등 고품질의 제품과 동일한 열 제어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들이 장시간 최상의 성능을 체감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이전 NVMe SSD 라인업인 '970 EVO'보다 전력효율을 최대 56% 향상했고, 제조과정에서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는 등 친환경 사회적 가치도 고려했다. 삼성전자는 SSD 전용 소프트웨어인 삼성 매지션 6.3에 대용량 작업과 고성능 게임에 최적화된 '최대 전력 모드'를 추가 했다.

이규영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브랜드 제품 마케팅팀 상무는 "소비자들의 고성능 스토리지 사용 접근성을 높이고, NVMe SSD 대중화를 이끌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작년 3분기 기준 소비자용 SSD 시장점유율 31.9%를 기록, 2위인 웨스턴디지털(19.3%)과 키옥시아(12.6%) 등을 따돌리고 1위 자리를 수성하고 있다.

이 제품은 한국, 미국, 독일, 중국 등 전 세계 40여개국에 250GB, 500GB, 1TB 총 3가지 모델로 출시되며 가격은 각각 49.99달러, 69.99달러, 129.99달러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