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란 양형위원장 (사진 출처=네이버 프로필)
김영란 양형위원장 (사진 출처=네이버 프로필)

[컨슈머뉴스=송진하 기자] 청와대에서 문재인 정부 임기 말 총리 후보로 유력하게 검토 중인 인물 중 하나가 김영란 양형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설'이 회자되고 있다.

일요서울은 5일 김 위원장이 특정 지역에 편중된 인사로 분류되진 않지만 부산 출신으로 정치권에 몸담은 적이 없고 여야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은 인물이기 때문에 문 정부의 차기 총리 후보로 적합하다는 청와대 소식에 정통한 인사의 의견을 통해 '김영란 총리설'을 전했다.

일요서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김영란법’으로 세간에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전 대법관 출신으로 권익위원장 시절 우리 사회의 뿌리 깊은 부정부패와 적폐해소를 위해 이 법을 만들어 추진했다. 

김 위원장 부군 강지원 변호사는 지난 3일 일요서울과의 통화에서 “청와대의 김영란 위원장 차기 총리 검토에 관해선 들어본 적이 없다”며 “그런(총리가 될) 일은 없을 것”이라고 김 위원장의 총리 가능성을 부인했다. 

한편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지난 4일 일요서울과의 통화에서 “역대 정부는 임기 말 총리가 거의 대부분 관리 안정형”이라며 “문 대통령도 마지막 임기를 남겨두고 변화를 추구하기 보단 안정적으로 내각을 관리해줄 총리를 원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그렇게 비추어 봤을 때 김영란 위원장은 충분히 청와대에서 차기 총리로 검토할 수 있는 카드가 될 것”이라며 “검토 과정에서 큰 무리만 없다면 김 위원장이 차기 총리로 임명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강 변호사는 부인했지만 문 대통령의 임기 말 총리 후보자로 김 위원장 만큼 적합한 인물이 없다는 것이 세간의 평가다. 그리고 청와대가 김 위원장의 총리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는 상황에 향후 그의 거취가 주목되는 시점이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시절 공약으로 ‘여성 각료 비율 30%’를 약속한 바 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