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사진=카카오)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사진=카카오)

[컨슈머뉴스=오정록 기자]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최근 논란이 된 카카오의 인사평가 방식과 직장 내 괴롭힘 문제에 대해선 “사내 문화에 경고등이 켜진것”이라고 말했다. 또 마이크로소프트(MS)창업자 빌 게이츠 롤모델로 삼아 필요한 곳에 기부금을 바로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25일 경기 판교 카카오 사옥에서 온라인 직원 간담회 ‘브라이언톡 애프터’를 열고 최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카카오 직원으로 추정되는 이용자가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한 극단적 선택을 암시하는 글을 올리며 논란이 인데 대해 “이번 이슈는 사내 문화에 경고등이 켜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직장 내 누군가에게 해를 끼치거나 해를 끼치는 의도는 없었지만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거나 하는 것은 정말 조심해야한다. 카카오 내에선 절대로 누군가 무시하거나 괴롭히거나 해롭히는 행위는 정대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완벽히 불완전한 존재이지만 실수했을 때 어떻게 반응하고 사과하느냐에서 회사의 문화가 드러난다. 성숙하고 멋있는 문화를 만들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김의장은 또 기부를 결심하게 된 계기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사회 문제를 해결할 롤 모델은 빌 게이츠”라며 “창업을 하고 재단을 만들었는데, 기업이 저렇게 할 수도 있구나라는 생각을 처음 하게 돼 벤치마킹하게 됐다”고 말했다.

5조원에 달하는 기부금 사용 방법에 대해서는 “묵혀두는 개념이 아니라 필요한 곳에 바로 써나가고 싶다”며 “1년이면 1년으로 단위를 정해 몇천억원을 쓰는 구조로 가고 싶다”고 밝혔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