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극동지역 사업개발 추진’

 

[프로컨슈머뉴스 안성렬 기자]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은성수, 이하 ‘수은’)이 러시아 극동지역 사업개발 및 금융지원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달 13일 내한한 알렉세이 체쿤코프(Alexei Chekunkov) 러시아 극동개발기금 사장은 수은 여의도 본점에서 홍영표 수석부행장과 만나 러시아 극동지역 사업개발 등 두 기관의 상호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체쿤코프 사장은 에너지, 제련, 농수산 등 후보사업 리스트를 제시하면서 내년 9월까지 파일럿 사업을 발굴해 수은의 금융지원이 이뤄지길 요청했다. 두 기관은 실질적인 금융협력 방안을 실현하기 위해 오는 12월 1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제1차 정례협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낙후된 러시아 극동지역 개발에 한국의 금융이 참여하기로 합의

앞서 지난달 6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개최된 한-러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상대적으로 개발이 낙후된 러시아 극동지역 개발에 한국의 금융이 참여하기로 합의했다. 직후 수은은 극동개발기금과 20억달러 규모의 투자금융 지원을 내용으로 하는 ‘극동 금융협력 이니셔티브’를 체결한 바 있다. 수은 관계자는 “러시아 극동지역은 풍부한 자원과 함께 교통과 물류의 중심지로서 개발기회와 지정학적인 가치 또한 매우 높다”면서, “러시아 정부의 신동방정책에 따라 최근 개발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극동 및 자바이칼 지역에 대한 사업개발 속도를 가속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수은은 ‘극동 금융협력 이니셔티브‘가 제3차 동방경제포럼에서 제안된 극동개발협력 9브릿지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러시아 진출 및 투자에 관심 있는 기업, 관련 기관 등과 협의를 통해 유망사업 발굴을 포함한 전반적 실행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극동개발기금은 러시아 연방정부가 극동지역 개발을 목적으로 2011년 설립했으며, 약 3억달러의 기금을 재원으로 상호 발굴 사업에 대해 출자 및 대출 방식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새로운 수출형 신성장 산업을 발굴

한국수출입은행은 국민 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목적으로, 수출입, 해외투자, 해외자원개발 등 대외경제협력에 필요한 금융을 제공하기 위해 1976년 설립되었다. 이후 40여 년간 조선, 플랜트, 반도체 등 주요 기간산업과 고부가 첨단산업의 해외 진출을 주도하는 한편, 금융위기 시에도 양질의 외화자금을 조달하여 국내 외환시장의 안정성을 높이는 등 국가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한국수출입은행은 고객이 원하는 맞춤형 금융 지원과 그동안 쌓아온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기업들의 해외진출 및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모든 역량을 쏟고 있다. 이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새로운 수출형 신성장 산업을 발굴함으로써, 우리 경제의 수출저변 확대는 물론,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아울러,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통해 개도국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동반성장을 지원하고, 남북협력기금을 활용해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정부의 정책을 충실히 뒷받침하고 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