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재현 실험선 불 안 났다” 반박

코나EV (사진=현대자동차)
코나EV (사진=현대자동차)

[컨슈머뉴스=정성환 기자] 국토교통부가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EV) 화재에 대해 ‘배터리 셀 불량’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 이에 배터리를 공급한 LG에너지솔루션 측은 “원인 규명 등 조사가 완료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국토부는 24일 현대차가 자발적 리콜을 통해 코나·아이오닉과 전기버스 일렉시티 2만6699대의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모두 교체한다고 밝혔다. 대상 차량엔 LG에너지솔루션이 LG화학에서 분사되기 전인 2017년 9월~2019년 7월 중국 난징공장에서 생산한 배터리 셀이 들어갔다. 이날 발표된 리콜 대상은 국내 판매 차량으로 한정됐지만, 같은 기간 난징에서 생산한 수출용 코나 EV 등도 포함될 전망이다. 이 기간 현대차가 수출한 코나·아이오닉 EV는 약 5만5000대다.

국토부는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과 합동 조사를 통해 코나 화재 원인을 분석해 “배터리 셀 결함으로 화재 발생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KATRI와 함께 한 재현 실험 결과 배터리셀 열 폭주 재현 실험에서 발생한 화재 영상이 지난해 8월 대구에서 발생한 코나 EV 화재 영상과 유사하다는 점을 확인했다는 것이다.

또 지난달 대구 화재 차량을 조사한 결과 배터리 셀에서 불이 났고, 내부 양극(+)탭 일부가 화재로 소실됐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리콜로 수거된 불량 배터리를 분해해 조사한 결과,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했을 가능성도 확인했다. 단 “현재까지 재현 실험 중엔 화재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어 BMS를 업데이트할 때 “충전맵 로직 오적용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LG에너지솔루션은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입장문에서 “리콜 사유로 언급된 음극탭 접힘은 국토부 발표대로 재현 실험에서 불이 나지 않아 직접 원인으로 보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또 “BMS 충전 맵 오적용의 경우 당사가 제안한 로직을 현대차가 잘못 적용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현대차는 “충전맵 로직 오적용과 정상 적용 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판단하기 어려워 국토부가 추가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는 입장이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