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포함 전 임직원에 이메일...3일 연봉 20% 성과급 지급

(사진=SK하이닉스)
(사진=SK하이닉스)

[컨슈머뉴스=송진하 기자] SK하이닉스(000660)는 지난 한 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수요가 폭증한 덕분에 매출 31조9,004억원, 영업이익 5조126억원의 호실적을 올렸다. 하지만  SK하이닉스는 성과급을 두고 내부 반발에 부딪쳤다. 특히 올해는 저연차 직원이 최고경영진(이석희 CEO 포함)을 겨냥해 "성과급 지급 기준을 구체적으로 밝혀달라"며 전체공개 메일을 보내는 등, 반발이 거세다.

30일 SK하이닉스에 따르면 성과급으로 불리는 PS는 연초에 회사 내부에서 목표한 실적을 초과해 달성할 경우 내부에서 정한 별도의 산식에 따라 결정된다. 이는 해마다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지급되는 생산성 격려금(PI)과는 다른 항목으로, 연봉 6,000만원 수준인 과장급 TL은 1,200만원 전후의 PS를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SK하이닉스 이석희 CEO. (출처=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이석희 CEO. (출처= SK하이닉스)

그러나 회사의 발표 직후 직장인 익명 애플리케이션과 사내 게시판 하이통 등에는 "노동조합은 부끄러워 해야한다"는 글이 올라올 정도로 격앙된 분위기가 감지됐다. 여기에 입사 4년차 직원임을 밝힌 한 직원이 CEO를 포함한 모든 구성원에 보낸 이메일이 논란이 됐다. 해당 메일은 "성과급 지급의 기준이 되는 지수 산출 방식을 공개 해 달라", "경쟁사와의 매출 격차는 인정하지만, 그 외 다른 경쟁사보다도 낮은 성과급의 이유는 무엇이냐"는 다소 민감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메일이 전 임직원에 뿌려진 이후 직장인 익명 앱에는 "메일 작성자에 불이익 주지마라", “더는 참지 않고 파업 등 행동으로 보여주겠다”는 글이 추가로 올라오기도 했다.

한편, SK하이닉스임직원 2만8,000여명은 내달 3일 연봉의 20%에 해당하는 성과급이 지급된다. 이는 기본급을 기준으로 400%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앞서 SK하이닉스는 지난 28일 오후 늦게 사내 인트라넷에 초과이익분배금(PS) 비율을 공지한 바 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