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감시도 강화

한국거래소 서울본부 (사진=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 서울본부 (사진=한국거래소)

[컨슈머뉴스=송진하 기자] 한국거래소는 한시적으로 코로나19에 보다 기민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시장운영 조직 및 인력을 대폭 확대하는 방향으로 조직을 개편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거래소에 따르면, 이번 조직개편에는 코스닥 공시실무팀이 1개 추가로 신설되고 각 시장본부에는 시장운영지원TF(6개)가 설치된다. 또 조직 확충과 병행해 기존 시장운영 관련팀에 시장운영 인력도 추가로 투입한다.

거래소는 시장운영 조직이 아닌 경우에는 코로나 지속 상황을 고려해 대외업무 조직 등을 중심으로 11개 팀을 한시적으로 축소하기로 했다. 이로 인해 현행 114팀 7TF 체제에서 111팀 3TF로 7개 팀이 줄어들게 된다. 또한 CCP(장외파생상품 거래의 중앙청산소)와 TR(거래정보저장소) 관련 조직도 확충된다.

거래소는 TR 조직을 부서 단위로 확대해 기존 TR사업실을 TR사업부로 바꿀 계획이다. 거래소는 또 상반기 중 CCP기능의 독립성·전문성 강화를 위한 조직 개편을 이른 시일 내에 추가로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거래소는 공매도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조직도 신설한다. 공매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사후 관리를 맡을 특별감리팀이 새로 만들어진다. 거래소는 향후 공매도의 점검 범위를 확대하고 점검 주기를 단축하는 등 대폭 강화된 공매도 감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코로나 비상 대응을 위한 한시적인 조치로서 향후 코로나가 종식되는 시점에 조직 운영을 정상화할 예정"이라며 "코로나 종식 이후 기능별 조직 개편 등을 추진하여 보다 효율적인 조직으로 탈바꿈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