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mini 출시 한 달…“가입자 50만명 돌파”
카카오뱅크 mini 출시 한 달…“가입자 50만명 돌파”
  • 오정록 기자
  • 승인 2020.11.25 2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한민국 만 14-18세 청소년 5명 중 1명이 가입
- mini 이용고객 84% “매우 만족”…편리한 가입절차‧mini카드 디자인 호평

 

kakaobank_minicard
kakaobank_minicard

 

[컨슈머뉴스=오정록 기자] # 중학교 3학년인 조 모양은 이전에는 어머니 명의의 체크카드로 용돈을 받았다. 용돈을 계획하여 쓰긴 했지만 실시간으로 정확한 잔액 확인이 어려웠다. ‘카카오뱅크 mini'는 새로웠다. 카카오뱅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통해 직접 가입하고 앱을 통해 사용한 곳과 잔액을 확인할 수 있어 같은 돈을 쓰고 관리하는 기쁨이 더 컸다. mini카드는 친구들 사이에 주목을 받는 아이템으로도 손색이 없었다.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10대 청소년들을 위해 선보인 금융서비스 '카카오뱅크 mini(이하 mini)'가 출시 한 달 만에 가입 고객 50만명을 넘어섰다고 25일 밝혔다. 대한민국 만 14~18세의 청소년 5명 중 1명은 'mini'를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202010월 기준, 14-18세 인구 : 236만명_연령별 인구현황)

지난달 19일 출시한 'mini'는 만 14세부터 만 18세 이하 청소년만 개설할 수 있는 선불전자지급수단이다. 은행 계좌 개설이나 연결 없이 입금과 이체를 이용할 수 있으며, mini카드를 통해 온오프라인 결제수단도 제공한다.

mini는 출시 54시간만인 지난달 22일 가입 고객 10만명을 돌파한데 이어, 출시 한 달 만에 50만명이 가입했다. 지난 한 달간 mini카드 고객들의 이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결제 건수가 가장 많은 곳은 단연 편의점으로 전체 건수의 24.8%를 차지했다. 그 다음은 음료 전문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10대들의 생활 속 결제 수단으로 빠르게 자리매김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mini는 체크카드처럼 전국 ATM에서 수수료 없이 입출금이 가능해 편리하게 쓸 수 있는데다 금액이 정해져 있어 (금액 한도 50만원, 1일 이용한도 30만원, 1개월 이용한도 200만원) 씀씀이를 조절할 수 있다. 실질적인 금융기관 첫 거래를 시작하게 되는 10대 청소년들에게 경제 감각을 키워줄 수 있고, 클린 가맹점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소득공제도 신청할 수 있어 부모와 자녀들 세대 모두를 만족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뱅크가 mini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84%의 응답자가 "매우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계좌개설이 필요 없는 가입절차 신청경로나 상담의 편의성 니니즈 캐릭터를 활용한 디자인 등을 만족 요소로 꼽았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편의성과 디자인 등을 인정 받아 입소문이 나면서 빠르게 mini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청소년들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 혜택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