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재팬’ 불매운동 여파…양대 SPA 브랜드 앱 치열한 각축전 돌입

 

토종 SPA 브랜드, 모바일서 ‘유니클로’제쳤다!
토종 SPA 브랜드, 모바일서 ‘유니클로’제쳤다!

 

[컨슈머뉴스=김인희 기자] 국내 최대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를 통해 패션, 게임, SNS, 쇼핑 각 분야에서 <모바일 핫이슈 리포트>를 발표했다. 분석 기간은 202051일부터 20201016일까지로, 일평균4,000만 모바일 기기의 20억건 데이터(안드로이드, iOS 통합 데이터 기준)AI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분석했다.

모바일인덱스 패션 앱 분석에 따르면, 국내 SPA 브랜드 탑텐(TOP10)’이 빠르게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917일 모바일 앱 사용자 수(DAU)가 처음으로 유니클로를 뛰어넘었다. 이어 108일 기준, 73,668명을 기록하면서 또 한번 유니클로’(5421)를 넘어섰다. 장기화된 불매운동의 여파로 유니클로의 모바일 앱 사용자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가운데, 7월부터 간격을 좁혀오던 두 패션 브랜드 앱이 9월부터 치열한 각축전에 돌입한 양상이다.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는 마피아 게임 어몽어스(Amog Us)’9월 이용자 수(MAU) 407만명으로 6월 대비 64배 이상 증가하며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를 재치고 1위에 등극,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SNS 분야에서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10대 사용자 비율이 전체 SNS 앱 대비 5.6% p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쇼핑 카테고리에서는 쿠팡9월 이용자 수(MAU)1,991만명을 기록하며 부동의 1위를 차지했다. 동종 업계 ‘11번가‘G마켓’, ‘위메프세 개 앱 사용자를 모두 더한 규모입니다.

 

탑텐몰, 유니클로 일 사용자 수 현황
탑텐몰, 유니클로 일 사용자 수 현황

 

토종 SPA 브랜드 탑텐(TOP10)’, 모바일서 유니클로잡았다!

장기화된 유니클로불매운동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격차를 좁히지 못했던 탑텐몰의 사용자 수가 9월 들어 크게 늘면서, ‘유니클로와 엎치락뒤치락 하는 경쟁에 돌입했다.

2020917, ‘탑텐몰의 일 사용자 수(DAU)29,399 명으로, 같은 날 유니클로DAU(28,715)을 처음으로 넘어섰다.

9월 중순 이후 유니클로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탑텐몰108DAU 73,668 명을 기록하면서, 같은 날 유니클로의 모바일 앱 DAU(5421) 보다 23,247명 앞섰다.

 

어몽어스 월 사용자 현황 및 9월 게임 앱 사용자 수 순위
어몽어스 월 사용자 현황 및 9월 게임 앱 사용자 수 순위

 

마피아 게임 어몽어스(Among Us)’, 9월 모바일게임 앱 1위 등극!

미국 게임 개발사 이너슬로스의 인디게임 어몽어스가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새로운 샛별로 떠오르며 게임 앱 9월 사용자 수(MAU) 순위 1위에 올랐다.

어몽어스9MAU4071,385 명으로, 6월 기준 62,641 명 대비 64배 이상 증가했다. 또한, ‘어몽어스9iOS 사용자 수는 1258,600 명으로, 전체 사용자 중 약 31%iOS 유저인 것으로 분석됐다.

9월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는 1어몽어스에 이어, 2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3764,452 ) > 3브롤스타즈’ (1801 ) > 4배틀그라운드’ (1722,375 ) > 5‘ROBLOX’ (1455,374 ) > 6피망 뉴맞고’ (1289,496) 순으로 나타났다.

 

틱톡 앱 사용자 구성 현황 및 9월 주요 SNS 앱 사용자 수 현황
틱톡 앱 사용자 구성 현황 및 9월 주요 SNS 앱 사용자 수 현황

 

10대 비중 가장 높은 SNS틱톡’!

SNS 앱 중에서 틱톡은 이미지나 영상에 재밌는 메시지를 더한 으로 소통하는 10대에게 각광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인덱스 분석 결과, ‘틱톡앱의 10대 사용자 비율은 전체 SNS 앱 대비 5.6% p 높았다.

전체 SNS 대비 틱톡사용자의 연령대별 이용 비중은 10(+5.6% p) > 40(+2.7% p) > 30(-0.8% p) > 60대 이상(-1.4% p) > 20(-2.7% p) > 50(-3.3% p)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한편 9월 주요 SNS 앱 사용자 수 1위는 밴드(2,111만명)가 차지했다. 이어, 2위 인스타그램(1,688만명) > 3위 페이스북(1,338만명) > 4위 카카오스토리(1,196만명) > 5위 네이버카페(705만명) > 6위 틱톡(377만명) > 7위 트위터(315만명)순으로 높았다.

 

9월 쇼핑앱 사용자 수 TOP10
9월 쇼핑앱 사용자 수 TOP10

 

쿠팡사용자 수 2천만명 육박, 모바일 쇼핑 앱 부동의 1

코로나19가 일상에 깊숙이 자리 잡으면서 모바일 쇼핑 앱 시장은 지속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이커머스 대표주자인 쿠팡앱은 9월 사용자 수(MAU) 1991만명을 기록하며 쇼핑 카테고리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동종 업계 ‘11번가’(865만명)‘G마켓’(595만명), ‘위메프’ (555만명) 세 개 앱 사용자 총합에 달하는 규모다.

모바일 쇼핑 앱 카테고리 2위는 전국적으로 중고거래 열풍을 일으킨 당근마켓으로, 9월 사용자 수는 1,0746,694 명을 확보하였으며, 중고거래 서비스 중 유일하게 순위권에 들며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