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와 소비자 인식차이 커

[ 프로컨슈머뉴스 이재훈 기자 ]디지털 마케팅을 바라보는 마케터와 소비자의 인식차이는 동상이몽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DMC미디어의 효율적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소비자 형태와 마케터의 인식 차이를 비교 분석한 마케터 보고서에 따르면 인스타그램 대세론 속 국내 소비자 2명 중 1명은 카카오스토리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향세로 평가 받던 소셜 미디어 카카오스토리와 밴드가 마케터 예상보다 50% 넘게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MC미디어가 발표한 ‘2017 하반기 마케터와 소비자의 인식 비교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인스타그램 대세론 속 국내 소비자 2명중 1명은 카카오스토리를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종합 디지털 미디어렙 및 광고플랫폼 전문기업 DMC미디어(대표 이준희)는 지난 18일 인터넷 쇼핑몰 이용행태, 인터넷 동영상 시청 및 인터넷 동영상 광고 접촉 태도에 대한 ‘2017 하반기 마케터 vs. 소비자 인식 비교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주로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에 대한 마케터의 예측과 소비자 반응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주 이용 소셜 미디어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를 꼽은 것은 동일했지만, 실제 이용률에서는 큰 차이가 있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마케터들은 90.2%로 예측했지만 실제로는 57.6%에 그쳤다. 반대로 카카오스토리에 대해서는 31.6%가 이용할 것으로 예측한 데 비해, 소비자의 53.8%가 주로 이용한다고 답하며 22.2%P 격차를 보였다. 밴드 역시 마케터가 24.6%로 예측한 것과 달리, 소비자는 38.1%로 나타나 13.5%P 차이를 보였다.
또한 주로 쓰는 인터넷 포털 서비스에서도 같은 양상이 나타났다. 네이버를 가장 많이 사용할 것이라는 예측은 실제와 동일했지만, 다음(Daum)에 대해서는 엇갈렸다. 다음은 소비자 선호에서는 2위였지만, 마케터 예측에서는 구글에 이은 3위를 기록했다.

그 원인은 마케터와 소비자 인식 차이에 있었다. 소비자 14.0%는 다음을 가장 선호한다고 답했지만, 마케터들은 1.2%에 그치며 12.8%P 차이를 보였다. 구글이 소비자와 마케터 예측 격차에서 0.4%P에 비해 상당히 큰 격차였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 또한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소비자는 이용 편리성(UI, 53.2%)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반면, 마케터는 대중성(53.5%)을 1순위로 예상했다. 마케팅 채널로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선택할 때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는 속성임에도 소비자와 마케터 사이에 인식 차이가 크게 나타난 셈이다.
DMC미디어는 이 같은 결과들이 트렌드에 민감한 마케터들이 소비자보다 민감하게 반응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보다 자세한 분석 내용은 DMC리포트 PRO 홈페이지(www.dmcreport.co.kr)에서 보고서 구매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오영아 DMC미디어 MUD연구팀 선임연구원은 “디지털 시대 효과적인 광고 마케팅을 위해서는 이를 집행하는 마케터와 받아들이는 소비자의 인식 차이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디지털 미디어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와 인터넷 포털 서비스에서 소비자와 마케터의 인식을 비교 분석한 이번 보고서가 업계 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소비자와 마케팅 전문가를 대상으로 각각 진행됐다. 마케터 조사는 올해 10월 25일부터 11월 2일까지 9일간 DMC미디어가 조사 목적으로 모집 운영하고 있는 패널 중 마케팅 전문가 244명을 대상으로 했다. 소비자 조사 중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효과 조사는 6월 1일부터 9일까지 9일간, 인터넷 포털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효과 조사는 8월 9일부터 22일까지 10일간, 만 19세 이상 59세 이하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