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지역의 명실상부한 핵심 공항으로 거듭나

[ 프로컨슈머스 이재훈 기자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시대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인천국제공항은 동북아 지역의 명실상부한 핵심 공합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은 2018년 1월 18일 공식 개장해 운영을 시작한다.  4단계 사업이 완료되면 여객 1억명을 수용할 수 있게 된다.
이재훈 기자 ljh@ceomagazine.co.kr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시대가 열린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정일영)는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이 평창 동계올림픽을 3주 가량 앞둔 내년 1월 18일 공식 개장해 운영을 시작한다.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은 체크인, 보안검색, 세관검사, 검역, 탑승 등 출입국을 위한 모든 절차가 제1여객터미널과 별도로 이루어지는 독립적인 터미널 형태를 띠고 있다.
대한항공, 델타, 에어프랑스, KLM 4개 항공사가 제2여객터미널로 이전하고,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한 그 외 항공사는 제1여객터미널에 남는다.

제2여객터미널의 개장으로 인천공항은 연간 7,200만명의 여객과 500만톤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게 되며, 세계적 수준의 기반시설을 바탕으로 동북아 지역의 명실상부한 핵심 공항으로 거듭남과 동시에 주변공항들과의 허브 경쟁에서 앞서나가는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3단계 건설 사업은 약 5조원이 투입된 대규모 사업으로, 2013년 기공식을 시작으로 공사가 본격화됐으며, 착공 이후 510만 명의 인원과 87만 대의 장비가 동원되어 구슬땀을 쏟아낸 끝에 마침내 지난 9월 말 완공됐다.

지금까지 총 4회의 종합시험운영을 통해 실제 운영상황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시행한데 이어 시설 및 시스템 안정화, 운영인력 교육과 관숙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면세점 등 상업시설 공사 및 입점, 항공사 이전을 적기에 마무리해 운영준비에 완벽을 기할 계획이다.

제2여객터미널은 출입국 대기 공간 확대, 자동탑승권발급 등 무인 자동화서비스 확대, 환승시설을 인접 배치한 환승클러스터 조성 등으로 출입국과 환승이 더욱 빠르고 편리해질 전망이다. 특히, 버스·철도 대합실을 제2교통센터로 통합 배치해 대중교통 이용이 한결 편리해지며, 교통센터와 여객터미널 간 이동거리도 제1여객터미널에 비해 대폭 단축(223m→59m)됐다. 또한 안내로봇, 양방향 정보안내가 가능한 운항정보표출시스템(FIDS) 등 각종 스마트 기술로 여객 안내를 강화하고, 최신형 원형보안검색기를 도입해 항공보안을 강화한 것도 특징이다.

국토부와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남은 2달여 동안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운영 준비에 완벽을 기하며 마지막까지 총력을 다하겠다”면서 “첨단기술로 더욱 편리해진 스마트 에어포트, 자연과 함께 숨쉬는 그린 에어포트, 문화와 예술을 누리는 아트 에어포트로서 국내·외 여객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세계 공항업계를 선도하는 공항으로서 다시 한 번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인천공항이 국내 공항 최초로 세계 유수 공항들과 같은 복수의 국제선터미널 시대를 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고, 이용객들의 혼란이 없도록 안내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천공항은 3단계 건설 사업이 끝나기도 전에 제2여객터미널 시설을 확장하는 4단계 확장사업을 추진하며 발 빠르게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4단계 사업이 완료되면 인천공항의 여객처리 능력은 연간 1억명까지 확충된다. 세계 각국 공항이 경쟁적으로 시설 확장에 나서고 있지만, 국제여객 1억명 규모로의 확장은 아시아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처음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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