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렉서스 ES 300h. (사진=렉서스 홈페이지 캡쳐)
▲ 렉서스 ES 300h. (사진=렉서스 홈페이지 캡쳐)

[컨슈머뉴스=오정희 기자]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으로 촉발된 불매운동으로 판매량이 급감한 일본 자동차 브랜드들이 국내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국토교통부가 제작결함이 발견된 일본차에 대해 무더기 리콜 조치를 내렸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9일 한국토요타자동차, 한국닛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에프엠케이 등에서 수입·판매한 37개 차종 927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 조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먼저 렉서스 ES300h 등 8개 차종 1207대에서는 제동장치(브레이크 부스터 펌프) 결함으로 제동거리가 증가하고 안전성제어장치(VSC)가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는 자동차 안전기준에도 위반되기 때문에 국토부는 우선 리콜을 진행하되,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캠리 등 2개 차종 6536대에서는 조수석 승객감지시스템의 설정 오류로 조수석 에어백이 적절하게 전개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가고, 프리우스 C 124대는 전기장치(DC-DC컨버터) 내부 기판의 납땜 불량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정지해 주행 불가 상태가 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이 차량들은 현재 렉서스 및 토요타 공식 딜러 서비스 센터에서 무상 수리가 진행 중이다.

닛산 큐브 차량의 경우 전압을 분배, 제어해주는 지능형 전력분배모듈(IPDM) 제조 불량으로 회로단락 및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일본에서는 지난 6월부터 리콜에 착수함에 따라 국토부는 한국자동차안전연구원(KATRI)과 제작결함조사를 거쳐 리콜조치를 제작사에 통보했고, 한국닛산은 이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전해왔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자기인증 적합조사 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는 등 안전기준을 위반한 한국토요타자동차, 혼다코리아에 리콜실시와 병행해 총 33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한다.

차종별로는 △렉서스 ES300h(15억원) △혼다 CR-V(8억원) △혼다 오디세이(1억원) △혼다 어코드(9억원) 등이다.

일본 자동차 브랜드들은 불매운동으로 판매량이 수직적 감소를 보이는 등 점차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상황에 엎친데 덮친격으로 이번 리콜 조치까지 이뤄지면서 빨간불이 켜졌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지난달 렉서스·토요타·혼다·닛산·인피니티 등 일본 자동차 브랜드의 판매량은 1398대로 전년동기 대비 56.9% 감소했다.

특히 닛산의 경우 지난달 판매량이 58대에 그치며 87.4% 급감했다. 이에 영국 언론에서는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닛산이 불매운동 여파로 타격을 입어 한국시장 철수를 고려하고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

 

불매운동에도 유일하게 판매 증가세를 보인 렉서스 ES300h 모델 역시 이번 결함 발견으로 신뢰도에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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