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인텍스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공식환영식에서 의장국인 일본 아베 신조 총리와 악수한 뒤 행사장으로 향하고 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인텍스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공식환영식에서 의장국인 일본 아베 신조 총리와 악수한 뒤 행사장으로 향하고 있다.

[컨슈머뉴스=오영주 기자]일본 정부가 일제 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 문제의 보복조치로 오는 7월부터 스마트폰과 반도체 부품에 대한 한국 수출을 규제한다.

30일 일본 산케이신문 보도에 따르면 일본은 한국에 대한 수출 관리 운영을 재검토해 TV나 스마트폰 유기EL디스플레이 부품으로 사용되는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반도체 제조에 필수인 ‘리지스트’, ‘에칭가스’ 등 3개 품목에 대한 수출 규제를 다음 달 4일부터 시행한다. 일본 정부는 7월 1일 공식발표를 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산케이신문은 “징용 피해자 배상 소송을 놓고 한국 측이 관계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대응을 내놓지 않은데 대한 사살상의 ‘대항 조치(보복 조치)’이며 시행되면 한국 경제에 악영향이 생길 수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일본 정부는 동시에 첨단재료 등 수출에 관해 수출 허가신청이 면제되고 있는 외국환관리법상의 우대제도인 ‘화이트국’에서 한국을 제외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7월 1일부터 약 1개월간 공청회를 실시하고 8월 1일을 목표로 새 제도를 운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산케이신문은 수출 규제가 엄격해지면 반도체 대기업인 삼성전자나 고정밀 TV에서 앞서나가는 LG전자 등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도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일본 경제산업성 관계자는 산케이신문에 “양국 관계가 현저하게 훼손됐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수출관리를 하는 것이 곤란하게 됐다”고 말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