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뉴스=송진하 기자] 중소기업계와 소상공인 등 2020년 최저임금을 두고 인상폭 제한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 소상공인연합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등 15개 중소기업단체는 1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2020년 적용 최저임금에 대한 중소기업계 입장’을 발표했다.

이들은 “지난 2년간 급격한 인상으로 중소기업은 인건비 부담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내년도 최저임금은 기업의 지불능력과 노동생산성을 반드시 감안해 최소한 동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최저임금 상승폭으로 인해 유발된 경여부담이 2년 전보다 40%나 증가했다”며 “중소기업, 소상공인을 옥죄고 있는 현재 최저임금은 정상 궤도를 벗어났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저임금 미만 비율이 전 산업평균 15.5%에 이르고, 특히 일부 영세업종과 소규모 사업장의 경우 30%를 넘는다”면서 “최저임금과 노동생산성의 괴리도 커서 우리나라의 시간당 노동생산성은 34.3달러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6개국 중 29위에 불과하지만, 소득수준 대비 최저임금은 4위(주휴수당 포함 1위)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이밖에도 중소기업계는 △인건비·원가 부담 급증 △중소제조업 인력난 심화 △근로시간 단축으로 쪼개기 알바 급증 △근로자 간 불화·노사갈등 심화 등 지난 2년간 최저임금 고율 인상으로 인한 현장의 애로상황도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 중기중앙회는 영세 중소기업 357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최저임금 영향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현재 기업경영 상 어려움이 최저임금 상승 때문이라는 답은 평균 60.3점으로, 2년 전 평균 43점에 비해 40.2% 증가했다.

특히 영세 중소기업들은 2020년 최저임금 인상시 고용을 축소하겠다는 응답이 52.1%를 차지한 반면, 최저임금이 내려가면 인력증원(37.3%)이나 설비투자 확대(15.1%)에 나서겠다는 긍정적 답변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