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협상 전 심리적 우위 차지하기 위한 전략인 듯

▲ 현대자동차 2019년 단체교섭 상견례. (사진=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 홈페이지)
▲ 현대자동차 2019년 단체교섭 상견례. (사진=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 홈페이지)

[컨슈머뉴스=정성환 기자] 자동차 업계가 본격적으로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임단협)에 돌입한 가운데 현대자동차 노동조합과 한국GM 노동조합이 파업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지난 18일 소식지를 내고 올해 임단협에 대해 추석 전 타결을 목표로 온 힘을 기울이겠다는 뜻을 밝혔다.

현대차 노조는 거의 매년 파업을 벌여왔다. 올해 임단협도 협상 과정 곳곳에 암초가 버티고 있어 난항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현대차 노조는 여름휴가 전에는 쟁의준비, 휴가 이후 힘찬 투쟁을 이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노조는 “사측은 올해도 어김없이 경영사정이 좋지 않다는 이유를 앞세우며 현장의 일상 작업에까지 침투해 불신과 불만을 조장하고 있다”며 “이를통해 노노(勞勞) 갈등과 분열을 유도해 현장동력을 약화시키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단체교섭의 4대 핵심과제로 △통상임금 해결 △정년연장 △불법파견과 불법 촉탁직 해결 △미래고용안정으로 설정했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달 30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주 2회씩 교섭을 진행하고 있다. 아직 시작단계라고는 하지만 여전히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며 지지부진한 상태다.

현대차 노조는 “당장의 실리보다 미래의 고용안정, 민주노조 정신계승, 사회연대를 통해 사회적 고립을 극복하는 투쟁을 만들어 가겠다”며 “‘나만 잘 먹고 잘 살자는 투쟁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잘 먹고 잘 사는 투쟁’으로 민주노조운동 사상을 실천하는 투쟁만이 궁극적으로 노동자가 승리하는 투쟁”이라고 밝혔다.

한국GM의 경우 노사간 상견례 자체도 치르지 못했다. 교섭장을 두고 입장이 엇갈렸기 때문이다.

한국GM 사측은 교섭장을 기존 한국GM 본사 복지회관동 건물 노사협력팀 대회의실에서 본관 건물 내 회의실로 옮겨달라고 요청했으나 노조는 이를 거부했다.

사측의 교섭장 변경 요청은 지난해 7월 기존 교섭장에서 회사 임원진들이 노조 조합원들에게 감금된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사측은 교섭장의 안전성을 이후로 지난달 30일 계획됐던 단체교섭에 참석하지 않았고 이후에도 6차례나 만남이 무산됐다.

여기에 한국GM 노조는 지난 13일 중앙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조정 신청서를 제출했고, 19~20일 전체 조합원 8055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74.9%의 찬성률을 얻었다. 이에 따라 중노위의 쟁의 조정 중지가 내려지면 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을 할 수 있게 됐다.

한국GM 노조는 중노위의 결정이 나온 뒤 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향후 투쟁 방식과 수위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자칫 노사가 협상 테이블에 앉기도 전에 파업부터 벌이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한편 지난 14일 약 1년 만에 극적으로 갈등을 봉합하고 2018년 임단협을 타결한 르노삼성자동차 노사는 곧바로 올해 임단협에 돌입한다. 이르면 다음 달 노사 상견례가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임단협도 난항이 예상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지만 르노삼성 노사는 작년 임단협을 타결하면서 ‘노사 상생 공동 선언문’을 채택해 전면파업과 같은 극단적인 상황은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