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뉴스=오영주 기자] 스마트 미디어 솔루션 기업 (주)인터브리드(대표이사 박재은)가 매장 리테일 마케팅에 새로운 혁신을 불러일으킬 스마트 미디어 솔루션 튠(TUNE)을 공식 출시하고 시판에 나선다고 밝혔다. 

매장의 쇼윈도우를 광고 디스플레이로 만들어주는 튠은 크게 스마트 필름, 빔프로젝터, IoT기기 및 클라우드 서비스로 구성된다. 쇼윈도우에 스마트 필름을 부착하고 셋톱박스와 빔프로젝터를 설정하면 자사의 브랜드 광고 및 POP를 점주나 브랜드 관리자가 직접 송출할 수 있다. 앱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 원격 제어로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영상을 송출할 수도 있다. 

IoT기기를 통해 영상과 필름의 불투명도를 연동, 디스플레이가 고객들의 시야나 동선을 방해하지 않으며, 튠 장착 후 영상을 송출하지 않을 때는 스마트 필름을 투명하게 하여 원래의 목적대로 쇼윈도우를 통해 매장 내부를 그대로 보여줄 수 있다. 프라이버시가 필요하거나 햇빛을 차단하고 싶을 때는 필름을 불투명 상태로 바꿀 수 있어 회의실이나 사무실 블라인드 대용품 및 빔프로젝터를 연결하여 스크린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IoT 연동 제어장치 및 스마트폰앱 기능이 포함된 튠프로는 여러 매장의 영상 송출을 중앙에서 관리하거나, 지점별로 원격제어할 수 있다. 인터브리드 측은 "튠 솔루션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연간 4회의 영상 제작 및 편집 서비스(제공 템플릿 기준 영상)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 영상을 활용한 마케팅도 가능하다"고 전했다.  

튠의 스마트 필름은 PDLC(Polymer Dispersed Liquid Crystal)라고 알려져 있는 필름으로 평상시에는 불투명한 필름이지만 전기를 통하게 하면 투명하게 바뀌는 특수한 필름이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스마트 필름이라고 불리며, 필름 형태이기 때문에 어느 유리에도 쉽게 부착이 가능하다. 사무실, 회의실 등 내부 유리창 뿐 아니라 외창에도 쉽게 설치할 수 있다. 특히 자외선은 98% 이상, 적외선은 50% 이상을 차단하는 기능이 있어 블라인드를 사용하지 않고도 에너지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인터브리드 박재은 대표는 “스마트 필름은 나온 지 15년이 넘었지만, 아직 관련 시장이 활성화되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다. 이는 주로 인테리어, 건축 시장에서만 한정적으로 쓰였기 때문이다”며 “스마트 필름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이를 응용한 다양한 솔루션을 소개하여 시장을 확대하면서 회사의 성장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단순히 스마트 필름을 제조, 유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필름의 특성을 개선하고 인공지능, IoT, 데이터 분석, 모빌리티 등 4차 산업 기술과 결합한 다양한 상품과 솔루션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