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 후 수업은 3~4만원, 학원은 10~30만원대
“국회 표류 중 정부가 사교육 조장” 비판 직면

[컨슈머뉴스=김충식 기자] 국회가 표류하면서 법안처리가 지연되면서 초등학교 1, 2학년 방과 후 영어 수업 재개가 새 학기에도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이 때문에 학부모들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개학을 2주 정도 남겨둔 지금까지 법안처리가 미뤄지면서 최소한 1학기 방과 후 영어수업은 불가능해졌다. 이미 각 초등학교는 방과 후 수업 계획을 마무리한 상태인데 영어 수업은 빠져 있다. 현재 상태로는 초등 1, 2학년생들은 영어수업을 학원이나, 인터넷 강의 등으로 받을 수밖에 없게 됐다.

초등학교 1, 2학년의 방과 후 영어수업은 지난해부터 금지됐다. 2014년 시행된 선행학습을 금지한 이른바 '공교육 정상화법' 때문이다. 하지만 여론의 반발이 워낙 거세,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취임 직후인 지난해 10월 방과 후 영어 수업 재개 방침을 밝혔다. 이에 따라 여야 합의로 개정안이 마련됐고 지난해 12월 교육위원회를 통과해 법사위에 계류 중인데, 국회가 공전하면서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것이다.

당장 통과가 된다고 해도 수업준비를 위해 학교운영위 심의와 입찰, 업체 선정 등 두 달가량의 시간이 필요해, 1학기 재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 교육계의 판단이다.

학부모들의 걱정은 학습 공백이다. 유치원에서 배웠던 영어를 초등학교 들어가자마자 중단하게 되는 것인데, 학부모들은 “결국 아이들을 사교육 시장으로 내모는 것 아니냐”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방과 후 수업은 보통 3만 원대의 가격으로 수강할 수 있는 반면 사설 학원 수강료는 대부분 10~30만 원 이상이어서 부담도 만만치 않다.

이 틈을 타, 학원과 교재 업체 등 사교육 시장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미 저학년 영어학원 등록은 새학기를 앞두고 크게 늘고 있고 인터넷 강의 등의 학습 콘텐츠와 프로그램도 새롭게 선보이고 있다.

하지만 방과후 영어수업을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다. 전교조와 시민단체인 사교육을 걱정없는 세상(사걱세) 등은 “방과후 영어수업은 사립초등학교에 날개를 달아줄 것이고 영어교육의 양극화도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하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