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뉴스=김충식 기자]  국내 ICT 산업은 최근 30년간 기술의 발전이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요한 것으로 이러한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음과 양이 함께 존재해 왔다는 것이다. 앞으로 ICT 업계의 발전을 꾀하고 이를 통해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 되는 ICT 업계가 되기 위해 2019년 중요하게 대두될 이슈들을 도출해 조망해 봤다. <편집자 주,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도움>

  우리나라 ICT 경기전망은 1년 전인 2018년에는 만해도 ‘좋아질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이 50%를 넘었다. 하지만 내년도 경기 전망은 38%만이 ‘올해보다 좋아질 것’이라고 전망했고, 나빠질 것이라는 전망이 19%로 나타났다. 2019년 우리나라 ICT 경쟁력은 올해보다 좋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27%, 올해보다 나빠질 것이라는 전망이 30%로 부정적 의견이 더 높았다.

먼저 ICT 업계에서 2018년에 꼽힌 10대이슈와 2019년에 뽑힌 ICT 10대 이슈를 비교해 보자.

  2019년에 뽑힌 ICT 10대 이슈 중 첫 번째는 5G 서비스 상용화와 신융합 서비스의 대두다. 가장 큰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는 4차 산업혁명을 앞당기는 ICT 규체개혁 추진이다. 역시 4차 산업혁명과 기술의 발전을 막고 있는 것은 정부가 만든 제재, 즉 규제다. 이 규체를 개혁하고 추진하는 것이 ICT 발전의 가장 큰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다. 세 번째는 에지컴퓨팅·지능형(AI) 반도체 도입 확대이다. 이미 컴퓨터의 인공지능인 AI의 발전은 우리가 본 바다. 인공지능의 대명사로 불리우는 알파고는 이미 우리네 환경 가까이 다가왔다. 네 번째는 상상에서 현실로 다가오는 차세대 모빌리티이다. 한 예로 인공지능 또는 무인 자동차나 운전하지 않고도 운행이 되는 자동차는 벌써 기술이 상당한 수준에 와 있다. 다섯 번째는 남북 ICT 교류협력이다. 남북이 교류하는 시대가 열리면서 그 안에서 ICT 산업은 상당한 기술이전과 더불어 시장이 개척될 것으로 보인다. 여섯 번째는 블록체인이다. 블록체인이 가상화폐로 대변되고 있지만, 사실은 블록체인의 기술은 해킹을 할 수 없는 기술의 연결이다. 일곱 번째는 자동화·지능화이다. 여덟 번째는 친환경 ICT다. 아홉 번째는 차세대 디바이스다. 열 번째는 중국 굴기가 꼽혔다.

 

1. 5G

“2019년 5G 상용화를 위한 세계 각국의 표준화, 주파수 할당, 망 구축 등 경쟁이 시작됐다.”

5G 서비스에 대해서는 기대와 우려가 반반 섞여 있는 양상이다. 5G 서비스에 대한 기대는 사물인터넷으로 대변되는 기술로 KT경제경영연구소는 2030년에는 약 48조 원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IHS Markit는 2035년에는 12.3조 달러(1경3928조52억 원)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5G 서비스에 대한 우려가 없는 것도 아니다. “기존 LTE 서비스로도 속도는 충분하다”는 지적과 함께 “LTE 시대 ‘동영상’ 같은 킬럽 앱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 그리고 “LTE 시대 ‘스마트폰’과 같은 디바이스 혁신이 없다”는 지적과 “5G 서비스 초기 종속모드로 수도권 일부 지역에만 제한적으로 서비스 될 것이다”는 우려 등이다.

5G 서비스 인지도에서도 “들어는 봤지만 구체적으로 잘 모른다”는 대답이 76%에 이르고 ㅈ“잘 모른다”는 답변도 10%나 돼, “잘 안다”는 14%에 비해 86%가 잘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5G 서비스 이용 의향에 대해서도 “바로 이용한다”는 18%에 불과했고 “추가 비용이 있으면 이용하지 않는다”(33%), “주변 평가를 보고 이용한다”(49%)로 82%는 적극적 구매자는 아니었다.

5G 서비스에 대해 “서비스 초기 5G 킬러 콘텐츠는 실감형 미디어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왔다. 그럼 왜 킬러 앱으로 실감형 미디어가 될 가능성이 높은가? 이유는 초고속으로 연결이 되면 초당 기가바이트 이상이 전송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통신사업자들도 5G VR 서비스 추진 동향을 살펴보면 소셜 VR(SK텔레콤 옥수수), VR게임·노래방(KT), VR 스포츠 중계(LG유플러스) 등 실감형 콘텐츠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5G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 도입은 5G 망 중립성 완화에 관한 찬반 논쟁을 불러일으킬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네트워크 슬라이실 기술이란 “물리적인 한 개의 네트워크를 논리적으로 분리된 여러 개의 가상 네트워크로 만드는 기술”을 의미한다. 5G 망 중립성 완화에 관한 찬반 입장도 분명하다. 찬성하는 쪽은 “모든 서비스를 동일한 방식으로 제공할 수 없으니 네트워크 슬라이싱을 망 중립성의 예외인 관리형 서비스로 인정하자”는 주장이 있는가 반면, 반대쪽은 “망 중립성 완화는 CP업계의 부익부빈익빈 현상을 심화시킬 것이고, 결국에는 소비자 부담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2. ICT 규제개혁

“정부의 ICT 구제개혁 본격 추진으로 4차 산업혁명 신융합 서비스 활성화 기대”

우리는 지금까지 살아왔고 일하던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기술 혁명의 직전에 와 있다. 4차 산업혁명이란 파괴적 기술과 역사적 산업혁명의 전개로 AI 기술을 핵심동인으로하는 상품·서비스의 생산·유통·소비 전 과정에서 모든 것이 연결되고 지능화 되어 가고 있는 기술 발전의 시대에 와 있다.

이것은 마치 일본이 명치유신을 통해 개항정책을 펼쳐 스스로 변화를 선택했을 때 우리는 대변혁의 시기에 쇄국정책을 펼친 것처럼 변화를 선택 할 것인지 아니면 외부에 의해 변화를 강요받을 것인지 선택의 기로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다.

또 2019년 상반기부터 규제 샌드박스 및 규제자유특구 제도 시행으로 신융합 서비스 실증이 시작될 것이다.

규제샌드박스제도는 정보통신융합법과 산업융합촉진법을 합한 것으로 ① 2019년 1월부터 시행된다. ② 최대 4년 동안 규제를 면제하며 ③ 정부/지자체는 관련 법령 정비 의무를 부과하고 ④ 규제를 신속하게 확인하고 임시허가와 실증을 위한 규제 특례를 재정한다.

규제자유특구제도는 ① 2019년 4월부터 시행되며 ②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지자체 대상으로 시행된다. ③ 지자체별로 조세/부담금 감면 조치가 가능하며 ④ 규제 신속 확인 임시허가, 실증을 위한 규제 특례가 가능하다.

“2019년 데이터 규제 환화 3법이 통과되어 데이터의 활용과 보호가 함께 강화될 것이다.”

데이터 경제 활성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데이터경제에 대한 상반된 두 시각이 존재한다. 하나는 개인정보 활용과 또 하나는 개인정보 보호이다. 세계는 4차 산업혁명과 데이터경제로 급변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데이터 활용수준은 OECD 하위권에 머물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13%에 머무르고 있고 빅데이터 분석은 3.6% 수준에 불과하다.)

2019년은 데이터경제 활성화의 원년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개인정보보호 3법(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법, 신용정보법) 개정으로 데이터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① 개인정보보호 거버넌스 개편은 현재 위원회 조직인 개인정보보호위원회를 중앙행정기관(국무총리 소속)으로 격상시켜 개인정보보호 콘트롤타워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② 가명/익명 정보의 산업연계적 활용은 가명/익명 정보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긱명 정보는 동의 없이도 사용 가능하게 하고, 가명 정보는 이용/제공 범위를 법으로 규정한다

③ EU GDPR 수준의 개인정보보호 강화

 

3. 에지컴퓨팅·지능형(AI) 반도체 도입 확대

“사물인터넷의 보급 확산이 에지컴퓨팅과 지능형(AI) 반도체 성장을 촉진”

휴렛팩커드를 비롯에 구글, 중국 알리바바 등 글로벌 외국기업들은 에지컴퓨팅에 대한 투자와 에지TPU 등을 잇따라 발표하고 나섰다. 국내 대기업들도 예외는 아니다. 삼성은 AI 중심 경영을 SK는 AI 가속기 개발을 협력하는 등 AI 경영 전면에 나섰다. 정부도 AI 반도체 예타를 신청하는 등 저마다 에지컴퓨팅과 지능형 반도체 도입에 발벗고 나서고 있는 추세다.

그럼 사물인터넷 시대에는 왜 이제컴퓨팅이 필요할까? 쉽게 얘기하자면 클라우드 코어의 부하 저감과 데이터의 실시간/저지연 처리, 데이터의 기밀성 유지 때문이다. 지능형(AI) 반도체가 필요한 이유는 에지컴퓨팅의 3가지 장점 외에 네트워크 지연, 연결 단절 대비 물리적 네트워크 연결이 불가능 하다는 점이다.

AI 처리 방식에 따라 학습요과 추론용으로 나뉘는데 2018년 1월 18일 호주 뉴사우스웨일즈 해변가에서 드론이 해변에 빠진 두 소년에게 구명 장비를 투하해 구조한 사건이 있다. 이처럼 지능형 반도체는 상황대처 능력이 빠르다고 할 수 있다.

 

“5G 서비스 상용화를 계기로 국내에서 통신사업자·클라우드 업체의 에지컴퓨팅 투자가 시작될 것이다”

그렇다면 지능형 반도체에 대한 국내 시장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급속하게 성장하는 사물인터넷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19~32%씩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 에지컴퓨팅의 성장성과 주요 도입 업체 현황에 대해 가트너는 “대기업에서 생성되는 데이터 중 데이터센터 외부에서 처리되는 데이터의 비중은 현재 20%이지만, 사물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으로 이 비중은 2022년 50% 이상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망했다. 실제 국내 대기업 통신사업자와 클라우드 업체가 조기 도입이 유력시되고 있다.

 

“지능형 반도체 시장 무게 중심은 학습용/서버용/추론용/에지용으로 점차 옮겨갈 것이다”

세계 지능형(AI) 반도체 시장 전망을 보면 2021년 기준 낸드플래시(803억 달러)로 가장 많고 다음이 마이크로프로세서(572억 달러), D램(501억 달러), AI반도체(300억 달러), 아날로그(277억 달러) 순으로 예상되고 있다.

 

4.상상에서 현실로 다가 오는 차세대 모빌리티

“전기차,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승차 공유 등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의 본격적인 상용화가 시작”

2019년부터 운전자가 없는 로보택시(Robo-Taxi) 시대가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UBS 전망에 따르면 차량공유 시 비용은 27.2 유로, 자가용은 24 유로, 대중교통은 8.1 유로, 로보택시는 7.4유로로 다른 교통이용 방식보다 훨씬 저렴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모건스탠리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자율주행차 비즈니스 모델 및 전망에서 로보택시가 790억 달러, 운송시장은 890억 달러, 라이선싱 시장이 70억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2030년에 이르면 세계 로보택시 시장 규모는 출시되는 신차 2,600만대 중 12%가 로보택시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전기차 대중화 시점은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앞 당겨질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보급을 촉진하는 요인에는 환경규제, 보조금 지급, 가격하락, 주행거리 증가, 충전소 확대, 유가상승, 인식변화 등이 꼽혔다. 전기차 설문조사에서도 전기차 선택하는 이유가 경제적 혜택(저렴한 연료비)이 47%로 가장 높았다. 다음이 정부 혜택(보조금)이 19%, 최신 기술 집약이 18%, 환경보호 기여가 15%였다. 전기차 구입에 주저하는 이유 중 가장 높은 38%가 전기차 구입에 주저할 이유가 없다고 답했다. 다음 최대 주행거리가 23%, 인프라 부족과 충전시간이 각각 15%로 나타났다.

 

5.남북 ICT 교류협력 확대

“남북 관계 개선으로 한반도 평화 정착과 남북 경협에 대한 기대 상승”

남북 관계 개선으로 한반도 평화 시대가 열린다면 바람직한 일이고 또한 그렇게 돼야한다. UBS 분석에 따른 시나리오에 따른 20년 후 북한의 1인당 GDP 변화를 보면 첫째 군사대립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522~2011달러이고, 두 번째는 평화 정착의 경우 5,717~17,012 달러, 세 번째 한반도 통일이 되는 경우에는 29,089달러로 올라갈 것으로 전망했다.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고 북한이 경제 개발에 나설 경우, 북한의 1인당 GDP는 20년 뒤 지금보다 8~24배 증가할 것이다.

IBK기업은행이 ‘남북경협의 이점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남북경협읭 가장 큰 이점으로 인적자원, 북한 시장, 천연자원, 진출 거점을 꼽았다. 남북경협에 참여할 의향이 있는가의 질문에는 매우 그렇다(21%), 그렇다(28)로 절반에 가까운 49%가 남북경협에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물론 남북경협에 참여할 의향이 없다(24%), 매우 없다(5%)로 부정적 의향도 29%나 되었다. 보통(22%).

남북경협 참여시 그의 목적은 저렴한 인건비(87%), 북한 시장 진출(53%), 의사소통 원할(33%), 지하자원(20%, 북방진출 거점 확보(20%), 무관세 혜택(18%),, 인프라 개발 특수(15%), 물류비 절감(14%), 북한산 물자 국내 반입(6%) 순이었다.

ICT 분야에선 하드웨어 분야와 소프트웨어 분야의 남북경협 가능성이 가장 높을 것으로 나타났다.

“ICT 남북 경협의 가장 유망한 분야는 북한 소프트웨어 콘텐츠 인력의 활욕이 될 것이다”

북한의 가장 큰 강점은 교육이다. 1인당 국민소득 3,000달러 미만 아시아 국가 중 북한은 유일하게 중등교육 진학률이 90% 이상인 국가이다. 이는 1인당 GDP 3,000달러나 되는 필리핀보다 높고, 베트남,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카메룬, 캄보디아, 아프가니스탄 보다 월등히 높다. 북한은 2017년 4월
11일 최고인민회의에서 ‘전반적 12년제 의무교육’을 북한 전역 실시를 공표한바 있다.

북한에는 우수한 ICT 인적자원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콤퓨터쎈터(KCC), 평양정보센터(PIC), 김책공업종합대학, 중앙과학기술통보사, 김일성종합대학에서 연간 1만명 누적자원 17만명이 배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12대 주력산업의 인력 부족률(2012년)을 보면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만 연간 4.0%의 인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철도·도로 다음의 유력한 인프라 경제협력 후보로는 통신서비스 사업이 될 가능성이 높다”

북한의 통신서비스 현황을 살펴보면 고려링크와 강성네트, 별이 있다. 이 중 강성네트는 북한의 국영기업이다. 주파수는 3G WCDMA를 사용하고 있
다. 이동전화는 360만 명(보급율 14.26%)이 사용하고 있고, 유선전화는 118만 명(보급율 4.67%)이 사용하고 있다. 북한에서는 통신서비스를 달러 획득 수단으로 장려하고 있다. 이는 김정일 시대와 김정은 시대를 구분하는 구심점이 된다. 김정일 시대 때에는 ‘체제안위 위협요소’로 본 것과 비교하면 상당한 진전이 이루어진 것이다.

ICT 남북협력은 남북 정보격차 해소 및 동반 경제성장 촉진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남북 국민들 간의 이질감을 좁히기 위해서라도 정보격차 해
소는 필요하다. 또 북한 경제 성장은 통일을 앞당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통일 비용을 절감하는데도 큰 효자 노릇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남북 경제협력은 시장 다각화 및 성장동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기본 전제가 필요하다. 포화된 국내 시장에서 벗어나 인접 시장으로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그러나 경제성/시장성이 그다지 높지는 않은 편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다.

6. 블록체인, 非금융 분야로 확산

“정부의 공공 블록체인 시범 사업 추진과 지자체의 투자 발표로 블록체인 산업 조기 활성화에 대한 기대 확산”

블록체인은 정보의 개방성·투명성을 확보해 신뢰를 형성하는 기록의 또 다른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언어와 문자가 지식의 기록·전승을 이루었다면
인쇄술은 정보의 대량 생산을 가능하게 했다. 그리고 인터넷이 정보의 탐색 비용을 감소 시켰다면 블록체인은 정보의 거래 비용을 감소시켰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블록체인에서 중요한 개념은 아키텍처로 중앙집중식 구조와 분산형 구조로 나뉜다. 중앙집중식 구조의 장점은 빠른 처리 속도이며 단점은 높은 시스템 관리비와 보안에 취약한 점이었다. 하지만 분산형 구조는 낮은 거래비용이 장점이다. 단점으로는 처리속도·확장성·상호운용성 부족을 들 수 있다.

“2019년은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블록체인 서비스가 확산되기 시작하는 원년이 될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이 뛰어나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졌다. 하지만 블록체인이 빠르게 확산되지 못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첫째 블록체인 서비스를 경
험해 본 사람이 거의 없다. 세상을 바꿀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지만, 정작 대중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는 아직 없다. 또 블록체인은 아직 성숙되지 않은 기술이다. 현재 불록체인 기술은 처리속도, 확장성, 상호 운용성 측면에서 아직 성숙도가 낮은 편이다. 세 번째로 블록체인은 만능이 아니다. 기업들입장에서는 ROI가 검증되어야 투자 필요성을 느끼게 될 것이다. 네 번째로 데이터 표준화와 규제개선도 필요하다. 블록체인에 담길 데이터의 공통 표준화 선행 및 개인정보보호법 등 규제와 상충 문제 해결이 필요한 시점이다.

블록체인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는 공공 시범사업으로 2018년에는 6개(부동산 거래, 축산물 이력관리, 개인 통관, 온라인투표, 해운물류, 국가간 문
서유통)가 선정된 바 있다. 정부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고 편익이 높은 과제를 발굴·추진하여 2019년에는 시범사업을 6개가 더 늘아난 12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블록체인 생태계가 금융권·스타트업 중심에서 非금융권·대기업·정부/지자체로 확대될 것이다”

국내 블록체인 생태계가 금융권·스타트업 중심에서 非금융권·대기업·정부/지자체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대기업들의 블록체인 추진동향을 보
면 세계 블록체인 시장 산업별 비중에서 게임업계, 인터넷 업계, 통신서비스 업계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7. 산업 全 분야로 자동화/ 지능화 기술 도입 증가

“근로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인상으로 단순 반복적 업무를 중심으로 자동화/지능화 기술 보급이 확대”

기술 혁신에 따른 자동화/인력대체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다. 전체 취업자의 OECD 국가의 근로자당 연평균 근로시간을 보면 멕시코 다음
으로 높은 국가는 우리나라뿐이다. 중소기업중앙회가 근로시간 단축에 대한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한 것을 보면 자동화/생산성 향상 투자(31%)가 가
장 높다. 다음이 신규인력 충원(25%), 생산량 축소감수(21%), 기타(13%), 외주(10%) 순이다. 실제 우리 주변에서도 제조/서비스 분야에서 로봇이 활용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또 업무 자동화 솔루션도 마찬가지다. 외국에 경우에는 키오스크를 활용한 무인매장이 늘어나고 있다. 한국은 최
근에야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무인매장이 늘어 나고 있는 추세다.

“2019년은 국내에서 RPA 기술이 본격 도입되는 원년이 될 것이다”

RPA(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란 사람이 반복적으로 처리하는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자동화하는 기술을 말한다. 일종의 엑셀 매크로와
유사하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사무자동화는 ERP->BPO->RPA 순으로 진화해가고 있다.

“비용 절감을 위해 국내에서도 접객 서비스 분야에서 무인점포와 키오스크 보급이 빠르게 확대될 것이다”

가트너는 RPA의 전망에 대해 “2022년 말에는 종업원 1만명 이상 대기업의 85%가 RPA를 도입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금융권에서 非금융권으로 확
산될 것이며, RPA는 IPA·RPAssS로 확산될 것으로 내다봤다.

8.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에 대응하는 친환경 ICT

“기후변화·환경오염으로 지구촌 곳곳에서 기상이변이 증가하고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

그린IT란 ICT로 인한 환경개선효과를 의미한다. ICT로 인해 자원이 절감되고 에너지가 절감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ICT로 인한 환경 파괴 효과도 만만치 않다. 자원낭비와 에너지 소비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에너지 절감 추세에 따라 스마트/그린 빌딩(홈) 도입이 추진되기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건물은 총 에너지 소비의 30%를 차지한다. 정부는 이 때문에 제로에너지빌딩 조기활성화를 정책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2020년에는 신축공공 건축물에 제로에너지빌딩 정책을 추진하고, 2025년에는 신축되는 일반 건축물에도 제로에너지빌딩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ICT는 스마트 빌딩을 구현하는 필수 요소가 될 전망이다. 사물인터넷과 클라우드 기술의 발전으로 구축비가 절감된다. 건물에 ICT 기술이 융합되어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킨 첨단 건물이 완성되면 BEMS/HVAC와 출입통제/보안, 빌딩네트워크가 가능해 진다. 제로에너지빌딩은 필요 에너지를 자체적으로 공급하고 외부유출 에너지를 최소화하는 에너지 자립 건축물이 될 것이다. 건물 분야는 자동화로 인한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편이다.

또 2019년부터 대기오염·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ICT 기술이 적극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보다 정확한 미세먼지 데이터를 수집/공유/분석해야 한다. 지역마다 미세먼지 발생원인 및 농도가 상이하다. 이유는 서울과 수도권은 자동차 배기가스와 분진이 충남과 발전소 인근은 석탄 화력 발전소의 오염물질 때문이다. 부산과 항만지역은 선박의 배기가스 때문에 차이를 보인다. 이를 위해 ICT 업계의 미세먼지 대응 전략은 KT의 경우 전화국과 공중전화 부스를 연결해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하는 ‘에어맵코리아’ 서비스를 출시했다. SK텔레콤은 야쿠르트 카트와 SK텔레콤 대리점을 연결해 미세먼지를 측정할 수 있는 ‘에브리에어’ 서비스를 출시해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9. 차세대 스마트 디바이스 혁신

“기술 혁신으로 차세대 스마트 디바이스 출시에 대한 기대감 증가”

디바이스는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여 PC->스마트폰->웨어러블->사물인터넷으로 발전해가고 있다. 이러한 디바이스의 발전에는 두 가지의 입장이
존재한다. 하는 제조사이며 다른 하나는 소비자의 입장이다. 먼저 제조사 입장을 살펴보면 스마트폰 시장 포화로 기업들의 성장이 둔화되고 있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이 상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삼성전자는 전년보다 –6% 성장률을, LG전자는 –26%, 애플은 2%, 화웨이는 28% 성장, 샤오미는 68%의 성장율을 보이고 있다. 이는 다만 시장의 포화 상태로만 보기 어렵다. 중국의 약진이 거세기 때문이다. 이런 차이는 기술의 상향 평준화 및 하드웨어 발전의 한계에 봉착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유사한 디자인, 풀스크린 대화면, 멀티카메라, 안면/지문 인식 등등의 기술이 말이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변화와 혁신에 있어 소비자의 체감도가 하락하고 있다는 문제가 있다. 실제로도 Wow Factor가 현저하게 감소하고 있는 것이
나타나고 있다. 차세대 디바이스에 대해 2019년은 폴더블 스마트폰을 필두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디바이스 상용화의 원년이 될 것으로 보인다. 폴더블 스마트폰의 장점은 휴대성이 용이하고 통화가 가능한 스마트폰의 기능을 갖고 있으면서도 디스플레이가 넓어 태블릿의 장점도 갖고 있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폴더블 스마트폰은 2022년 세계 스마트론 시장에서 출하대수 기준 4.6%, 매출 기준 17%의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증강현실(AR) 스마트 안경 경쟁 시대가 열릴 것이다” 

애플의 스티브잡스는 2007년 전화기와 MP3, 인터넷을 하나로 엮은 스마트폰을 내놨다. 지금의 애플 CEO인 팀 쿡은 2020년에는 카메라와 증강현
실, AI비서를 하나로 엮은 아이글래스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 텐펑국제증권의 궈밍치 역시 2020년 애플이 증강현실 안경을 출시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지금은 증강현실 스마트 안경에 대해 애플, 구글, 삼성전자 등 3개 업체가 언제 AR안경을 출시하느냐가 관건이다.

10. 중국몽(中國夢)을 꿈꾸며 부상하는 중국 ICT
 

“스마트폰·LCD를 넘어 메모리 반도체와 OLED 향한 중국의 공세가 강화되고 있다”

2000년 대 중국은 전략적 생산 거점 및 판매 시장에서 저렴한 인건비와 풍부한 노동력, 13억 거대 시장과 중산층 확대라는 매력적인 시장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2010년대 중국은 한국에게 있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자의 관계로 올라섰다. 우리나라 주력 ICT 수출품목의 韓 -中 세계 시장 점유율은 스마트폰은 이미 2014년부터 중국이 앞서기 시작했고, LCD는 2017년에 추월당했다. 아직 중국이 따라오지 못하는 시장은 메모리 반도체다.
우리나라의 세계 시장 1위 업체 품목은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TV, OLED 패널, 메모리반도체, SSD에서 앞서고 있다. 하지만, 중국은 LCD 패널(BOE), 드론(DJI), 이동통신 장비(화웨이), 지능형 CCTV(하이크비전), 핀테크(앤트 파이낸셜) 등에서 앞서 있다.

주요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 韓 -中 기술 수준을 비교해 보면 총 8가지(사물인터넷, 인공지능, 지능형 반도체, 블록체인, 이동통신 시스템, AR/VR,
지능형 자동차, 무인비행체)에서 사물인터넷에서 82.6(한국) vs 79.1(중국)로 한국이 근소한 차이로 앞서있고 나머지는 다 추월당했다.

2019년부터 중국 메모리 반도체와 OLED 디스플레이 양산이 시작되어, 시장에서 경쟁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2019년은 중국이 자국에서 메모리
반도체를 생산하기 시작하는 원년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우리나라 업체와 기술 격차가 커 당분간 시장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현재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시장 점유율 <2017년 기준>은 한국이 61%, 중국이 0.3% 대이다.) 다만 IHS Markit은 중국의 6세대 이상 연성 OLED 투자와 생산이 앞으로 매우 증가할 것으로 보여 2022년 중국은 세계 OLED 총 생산의 34%를 차지 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현재 진행 중인 美-中 무역 분쟁이 우리나라 ICT 산업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의 배경에는 미국의 對中
무역수지 적자를 해소하고 중국의 견제와 미국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려는 측면이 있다. 미중 무역 전쟁의 부정적 영향은 우리나라의 최대 수출국은 중국으로 중국에 대부분 중간재를 수출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의 對美 수출 감소는 한국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對中 중간재 수출 등 미국으로 수출되는 비중은 5%에 불과해 국내 기업의 對中 수출에 영향은 적을 것으로 판단된다.

美中 무역 분쟁의 긍정적 영향으로는 미국은 중국의 부상을 경계하는 것은 중국 첨단 산업에 제재를 주려는 목적이다. 하지만, ZTE·화웨이·TLC 등
에 제재는 중국의 對美 수출이 감소하고 이는 곧 국내기업 對美 수출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ICT 관련 국내 주요 기관들도 美-中 무역 분쟁과 관련해 다양한 분석을 내 놓고 있다. 한국무역협회는 “제재에 따른 국내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
라고 분석했고,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ICT 산업에 대한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시장을 전망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전기전자 업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경영에 미치는 영향에 응답자의 57%가 관련없다고 대답했고, 예상 수출 감소 비율은 0~10% 미만이 총58%, 10% 이상이 42%였다. 2018년 우리나라의 對中 ICT 월별 수출 추이를 봐도 올 3월부터 9월까지 평균 110억 달러 가까이 수출해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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