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불통으로 근처 공중전화 박스에서 전화하는 진풍경 연출

[지난 11월 24일 서울 충정로에 있는 KT 아 현지사 건물 지하에서 불이 나 주변 지역 유· 무선 통신이 장애를 겪었다. ]
[지난 11월 24일 서울 충정로에 있는 KT 아 현지사 건물 지하에서 불이 나 주변 지역 유· 무선 통신이 장애를 겪었다. ]

[컨슈머뉴스=오정희 기자] 지난 달 24일 서울 충정로에 있는 KT 아현지사 건물 지하에서 불이 나 소방당국이 진화 작업을 벌였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지만, 주변 지역 유· 무선 통신이 장애를 겪었다.

서울 중구, 용산구, 서대문구, 마포구 일 대에서 이동통신과 인터넷, IPTV, 카드결 제 단말기의 장애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휴대전화는 긴급 전화도 할 수 없었다. 전화를 못하는 시민들은 근처 공중전화 박스로 가서 전화를 하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휴대전화 뿐 아니라 집 전화도 먹통이 됐다. 그리고 카드 결제 단말기가 통신 장애가 돼서 상인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이 화재로 KT 측은 휴대전화 이용자의 1개월치 요금을 면제해 주기로 했다.

정부는 KT아현지사 화재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먼저 올해 연말까지 전국 통신구에 대한 안전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이에 통신3사도 KT의 화재 복구를 지원하고 향후 정부가 가동하는 태스크 포스(TF)에 참여하는 등 지속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26일 서울 종로구 KT혜화전화국에서 진행 된 KT아현국사 화재 관련 통신3사 CEO 긴급 간담회에서 “전국 통신구에 대한 안전 점검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내일부터 관련 부처와 통신사가 참여하는 TF가 가동될 것”이라고 말했다.

[KT 아현지사 지하에서 불이 나 주변 지역 유· 무선 통신이 불통되자 전화를 못하는 시민들은 근처 공중전화 박스로 가서 전화를 하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KT 아현지사 지하에서 불이 나 주변 지역 유· 무선 통신이 불통되자 전화를 못하는 시민들은 근처 공중전화 박스로 가서 전화를 하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장석영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TF를 만들게 된 계기에 대해 “통신은 공공재다”며 “이런 사고 발생이 특정 회사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전체의 문제이기 때문에 정부가 TF를 구성해서 이번주에 발족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장 실장은 “TF에서는 통신구에 대한 등급 재조정 문제와 사고 시 협력문제 등 에 대한 통신 3사의 협력 방안 등에 대해서 논의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유 장관은 이날 통신사가 자체 점검하는 D급 통신시설도 정부 점검 대상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또 KT가 복구와 피해 보상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 장관은 “KT 아현통신국이 D등급이지만 서울 지역 거의 4분의 1, 5분의 1이 막대한 피해를 봤다”며 “KT는 사고를 감지하거나 예측했어야 하며, 스프링클러나 여러 가지 소방장비들이 준비되고 백업시스템이 마련됐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통신3사 최고경영자(CEO)들도 이번 KT 통신구 화재를 조기 수습하기 위해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황창규 KT 회장은 “피해를 복구하도록 노력하면서 5G 등 통신환경을 만드는데 있어서 통신 3사가 협력하자” 고 말했다.

이형희 SK브로드밴드 사장은 “물자 지원 외에 현장 인력 지원도 노력했으면 한다”며 “이번 사고를 계기로 유선 사업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논의했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은 “어느 회사든 날 수 있는 사고다”며 “복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통신구 뿐만 아니라 전국 공동구에 대해서 도 점검을 실시해 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이날 오후 자체적인 통신구 시설 화재 안전 대책을 내놨다. KT는 “소방 법상 설치가 의무화되어 있지 않은 500m 미만 통신구에 대해서도 CCTV, 스프링클러 등은 계획 수립 즉시 최단시간 내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