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옥 일자리 수석]
[정태옥 일자리 수석]

[컨슈머뉴스=김충식 기자] 지난 10월 1일 청와대가 정태옥 일자리수석 주재로 단기일자리정책 발굴회의를 연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회의 안건은 청와대 비서관실별로 각 부처와 협의해 단기 일자리 정책과제를 발굴하는 것으로 청와대는 취합된 내용을 지난 10월 둘째주 경제장관회의에서 상정했다.

실업자가 9개월 연속 100만명을 넘어가는 등 고용 한파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정부가 실속없는 단기일자리 창출에만 몰두한다는 비평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이 입수한 정부 내부문건에 따르면 실제로 기획재정부는 ‘단기일자리회의’가 열린 다음 날, 공기업 35곳 등 360곳의 기관에 ‘BH 단기일자리 관련 추가공지 공문’을 발송했다.

해당 공문에는 ‘단기일자리 확충에 관한 내용이 저조하다’, ‘금년 내 확충할 수 있는 단기일자리를 적극 발굴해 달라’, ‘단기일자리 확충 실적은 향후 일자리 컨테스트 및 기관 평가 시 고려 사항으로 검토 중에 있다’, ‘BH 보고 일정이 촉박하다’고 재촉하는 내용이 담겨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민 의원은 “기재부가 취합한 내용은 이틀 후 14개 부처 차관들과 담당 국·과장이 참석하는 ‘일자리정책 관계부처TF회의’에서 논의됐고, 정 수석이 각 부처의 단기 일자리 관련 성과를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