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인척채용 2천명 육박' 서울교통公, 공채는 2020년까지 대규모 감축계획

[컨슈머뉴스=김충식 기자] 임직원 친인척 고용세습 의혹을 받는 '박원순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가 2020년까지 공채 선발 인원을 1029명 줄일 계획을 세워둔 것으로 드러났다. '가족, 친인척을 정규직화하느라 공채 인원을 줄이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일찍이 현실화하고 있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22일 서울교통공사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유민봉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공사 측은 지난해 5월 구의역 스크린도어 참사(2016년 5월)를 계기로 한 '안전인력 직영화' 등을 위해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를 통합할 때 "경영 효율성 제고"를 이유로 들며 "2020년까지 인력 운영 효율화를 통해 1029명을 감축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보도에 따르면 교통공사 관계자는 지난 19일 통화에서 이같은 사실을 인정하면서 "구조조정할 수 없기 때문에 공채 1029명을 줄이는 것"이라며 "퇴직자 인원만큼 공채 인원을 선발해 왔는데, 퇴직자에 비해 공채 인원을 덜 뽑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공사 측이 1029명 감축 계획을 발표할 때만 해도 이는 공채 선발 대규모 감축으로 쉽사리 예상되지 않았다. 교통공사가 올해 발표한 '2017년 경영실적 보고서'에도 중장기 채용 전략으로 '청년들의 지속적 채용으로 직원 고령화 보완'이라는 대목이 들어 있다.

교통공사 안팎에서는 인원 감축이 비정규직의 대거 정규직화와 연관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청년층도 취업비리에 대해서 국정감사를 실시해서라도 비리를 캐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24일 전국의 19세 이상 남여 성인 6,208명에게 접촉(응답률 8.1%, 최종 502명 응답)해 '公기관 특혜채용 국정조사'에 대해 20대 청년층은 65%가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문재인 정부가 집권 당시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는 캐치플레이즈와 정반대의 결과가 나온 것이다.  

국회가 '公기관 특혜채용 국정조사'에 응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